구안와사 후유증

구안와사 연구성과

후유증 치료

소아 구안와사

안검경련

안면경련

소아 구안와사 후유증 반드시 낫게 합니다.

바를정 네트워크 수원점  오민지, 이진혁 원장님은 구안와사 관련 논문발표와 저술활동 등으로 잘 낫지 않는 구안와사후유증을 포함한 안면의 비대칭을 반드시 낫게 하기 위하여 다양한 치료법을 도입하고 노하우를 축적해왔으며, 오늘도 구안와사 후유증 치료에 힘쓰고 있습니다.

수원 바를정한의원 소아 안면마비 치료사례

소아 구안와사의 원인과 현황

 어린이의 발병은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고, 다만 성인보다 2~4배 적은 빈도로 나타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소아는 구안와사의 원인은 그 원인을 정확히 알 수 없는 특발성 벨 마비 (66.2%), 감염(14.6%), 외상 (13.4%), 기타 (5.1%), 의원성 (0.6%) 순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아 안면마비의 예후

말초성 안면마비의 예후는 어린이의 경우에 재발위험이 7~10%으로 추측되며, 한 연구에서 6세 미만 환자에서 4주 미만의 빠른 회복 기간을 보인 환아 수가 6세 이상보다 많았다고 하여 나이가 어릴수록 예후가 좋다고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성인과 비교했을 때 소아 환자는 심각도에 비해 회복률이나 회복이 빠른 편이라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소아에서는 각 연령층별 예후에 대한 정확한 보고가 아직 없는 상태이며, 일부 연구에서는 소아에서 일반적으로 성인보다 회복이 늦은경향이 있으며 이들 중에서도 나이가 적을수록 예후가 나쁘다는 보고가 있기도 합니다.

다만 유의해야 할 것은 소아 청소년기의 안면마비 환자는 재발 가능성이 높을 뿐 아니라 성인에 비해 재발까지의 기간이 훨씬 더 짧을 수 있으며, 재발할 경우 예후가 더 좋지 않을 수 있다는 특징을 유념하고 있어야 합니다.

소아 안면마비와 스테로이드 제제

소아 환자의 경우, 부신피질호르몬(스테로이드 제제) 사용여부는 논란의 여지가 많습니다. 대다수 연구에서 소아 벨마비 환자에 대한 부신피질호르몬 사용은 예후에 있어 통계학적으로 의의가 없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소아 안면신경마비 환자에게 부신피질호르몬은 매우 주의하여 사용해야 하는데, 소아 안면마비의 원인으로 종양, 감염, 대사성 질환, 선천성 질환, 전신 혈관 병변이 고려되어야하는 바, 안면마비 증상이 심각한 질환의 첫 번째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고, 이 질환들의 증상이 부신피질호르몬에 의해 억제되는 경우가 있어 올바른 진단을 지연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어린이 안면마비 환자의 치료는 대부분 성인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에 기반한 지침을 바탕으로 소아 환자에 그대로 적용되는데 이 또한 문제점으로 지적될 수 있습니다.

소아 안면마비 집중 치료가 필요한 이유

안면신경마비 환자는 일상생활에서 물리적 불편감 및 얼굴의 변형으로 인해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게 되어 환자의 삶의 질, 소아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안면근육의 약화에 잇따른 언어의사소통에 장애를 초래할 수 있으며, 소아기의 사회화 과정에 있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빠른 시일 내에 회복되지 못하고 후유증이 남는 경우 이러한 위험이 높아집니다.

실제 안면마비 환자와 부모를 대상으로 조사한 한 연구에서 부모의 81%, 아이의 90%가 그들의 상태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았으며, 43%의 아이는 당황하였다고 대답하였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그들을 대하는 태도 변화나 대우 차이가 있음을 느낀다고 한 것을 보아, 이차적으로 자존감에 상처가 생기거나 심리적 위축감 등의 정서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아의 경우는 정서적 지지가 더욱 필요하며, 이차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후유증을 최소화하면서 빠른 시일 내에 치료해야할 것입니다.

소아 안면미비 환자의 경우 치료를 받을 때마다 보호자가 함께 내원을 해야 하는 특징이 있으며, 환아의 스케줄과 보호자의 스케줄이 맞지 않아 잦은 내원이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진료일 수나 진료 횟수가 단축되고 진료 기간은 길어지는 경향이 있어 결과적으로 소아의 경우 성인에 비해 초기의 집중 치료와 빠른 회복을 기대하기 쉽지 않은 특징이 있습니다.환아의 연령, 보호자의 협조, 학업문제 등 여건만 충족된다면, 환아들은 얼마든지 치료를 지속해서 받을 수 있고, 치료횟수가 많을수록 호전도가 높아지니, 환아가 놓인 환경이 예후에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소아 구안와사의 원인

1) 벨마비

모든 연령에서 발생하는 가장 흔한 원인이며, 안면부 근육운동 저하와 더불어 이후통, 미각소실 등의 증상이 특징입니다.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바이러스 감염이 유력하며, 원인바이러스로는 herpes simplex virus, herpes zoster virus, adenovirus, influenza virus 등이 있습니다. 소아의 경우 벨 마비로 인한 안면마비의 회복률은 93.1%로 알려져 있습니다

2) 감염

소아는 호흡기 감염 후 흔히 중이염에 이환될 수 있는데 이는 6개월에서 2세까지 호발합니다. 중이를 침범하는 세균 감염은 모두 안면신경마비를 유발할 수 있는데 임상적으로 급성 및 만성 화농성 중이염, 유양돌기염 등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급성 중이염으로 인한 안면신경마비는 전체 안면신경마비의 약 5%를 차지합니다.

3) 외상

자동차 사고, 심한 타박상 등으로 인한 측두골 골절 혹은 신경 절단 즉시 마비를 일으킬 수도 있고 좌상으로 인해 골도 속의 신경의 부종으로 인한 혈액순환 장애로 지연성 마비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외상으로 인한 안면마비는 안면신경이 즉시적으로 손상되어서 발생하는 것으로 예후가 상당히 불량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아 구안와사 한의학 논문

수원 바를정한의원은 근거중심 한의학을 추구합니다.

  • 소아 말초성 안면신경마비 환자 5례에 대한 증례 보고
    대한한방소아과학회지 2013년 제27권 제3호 20-28

    본 논문에 따르면 안면마비를 주소로 한방의료기관에 내원한 환아 5례에 대하여 한약, 침, 전침, 적외선 요법 등 한의학적 치료를 시행한 결과, 환아 5례에서 모두 완전 회복되었고 치료기간은 평균 42.17일이었으며, 발병일로부터 완전 회복까지의 기간은 평균 9주였다

  • 한방병원에 내원한 소아청소년기 말초성 안면마비 환자 284례를 통한 임상적 고찰
    대한한방소아과학회지2014년 제28권 제4호 45-63

    본 논문은 말초성 안면마비를 주소로 한방의료기관에 내원한 19세 미만의 소아청소년환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284건의 치료 케이스를 분석한 논문이다. 한방 치료법으로는 침치료가 가장 많았으며, 이어 Infra red, 탕약, SSP, 전침, Carbone, Hot pack, 부항, 뜸치료 등의 순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 외상성으로 인한 안면마비 및 청력장애를 호소하는 환자 1례
    대한한방소아과학회지 2003년 제17권 제2호 137-148

    본 논문에 따르면, 교통사고의 후유증으로 인한 안면마비와 청력장애를 주소증으로 한 환아 1례에 대하여 한약, 침치료, 물리치료로 치료한 결과 안면마비 증상은 서서히 호전되어 2주후 grade III~IV 정도로 호전되었으며 치료가 끝날 즈음에는 grade III 정도로 퇴원하였다. 간헐적 어지러움 증상은 감정적인 문제로 판단하여 안정을 시키거나 침치료 후 곧바로 진정되었고 빈도도 많이 감소하였다.

  • 소아구안와사(小兒口眼喎斜) 18예(例)에 대한 임상적(臨床的) 관찰(觀察)
    대한한방소아과학회지 1991년 제5권 제1호 35-42

    본 논문은 소아 구안와사 환자 18례에 대한 치료경과 및 임상적 관찰에 대한 연구결과를 보고한 논문이다. 결과에 따르면 치료기간은 2~3주가 44.4%로 가장 많았으며, 치료효과는 탁월이 72.2%, 양호가 16.6%로서 양호 이상이 88.8의 효과판정을 나타냈다.

  • 소아(小兒)에서 발생(發生)하는 구안와사(口眼喎斜)의 임상적(臨床的) 고찰(考察)
    대한침구의학회지 2002년 제19권 제5호 73-91

    본 논문은 구안와사를 주소로 래원한 소아 환자 30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논문이다. 소아환자의 HBGS와 DEFS를 측정한 결과를 보면 초진시 HBGS상 평균이 4.67±0.66이었으며, 3주후는 2.30±0.70으로 나타나 2.37±0.67의 호전도를 보였으며, DEFS는 초진시 평균 24.70±14.86이고, 3주 후는 77.07±20.11의 결과를 보여 52.37±16.88의 호전을 보였다.

단아안밝은아침한의원 추나요법

수원 바를정한의원 오민지, 이진혁 원장님의 활발한 저술활동

본원 이진혁, 오민지 원장님께서는 2015년 ‘구안와사 후유증 한방 해결’ 서적을 출간하였으며, 본원 오민지 원장님께서는 단아안한의원 네트워크에서 2015년 출간한 ‘구안와사 구인구색’ 도서 저술에 공저자로 참여하였습니다.

단아안밝은아침한의원 추나요법
단아안밝은아침한의원 추나요법

수원 바를정한의원 오민지, 이진혁 원장님의 근거중심한의학을 향한 활발한 연구활동

본원 이진혁, 오민지 원장님께서는 2015년 한방내과학회지 학술대회에서 ‘말초성 안면마비 후유증 환자 치험 3례’ 를 발표하여 주목을 받았으며, 잘 낫지 않는 완고한 구안와사 후유증 증상의 한방치료 효과를 입증하였습니다.

단아안밝은아침한의원 추나요법

구안와사는 수원 바를정한의원에서

오민지 원장       OH MINJI, K.M.D

약력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의
2017 네이버 지식인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상담한의사 선정
대한안면학회 학술이사
한의학 석사
세명대학교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수련의 과정 수료
세명대학교 한방바이오산업 임상지원센터 연구원
전 소람한방병원 진료원장
대한한의학회 정회원
대한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 정회원
대한약침학회 정회원
한국중경의학회 정회원

논문, 서적
‘말초성 안면마비 후유증 환자 치험 3례’ 대한한방내과학회 2015 추계학술대회 논문발표
‘구안와사 후유증 한방해결’ 저자
‘구안와사 9인9색’ 공동저자

托裏消毒飮 함유 외용제의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임상적 연구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제24권 제3호 통권46호
달팽이 점액이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피부장벽 회복에 미치는 영향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제23권 제3호 통권43호
벌유충 분말 서플리먼트의 이명에 대한 임상적 연구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제25권 제2호 통권48호
아토피 피부염 환자에 대한 위약 대조 시험법에 의한 ‘Atomento solution & cream’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단일기관, 무작위배정, 이중맹검, 위약대조, 비교 임상연구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2009년 제22권 제3호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의란?

안면마비, 구안와사 한의원 중에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의는 많지 않습니다.

한의사가 된 후에, 다시 4년간의 전문수련과정을 마치고 엄격한 기준요건의 전문의 자격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의가 될 수 있습니다.
한방 전문의가 되기 위해서는 보건복지부에서 지정한 전문병원에서 4년동안 전문수련의 과정을 거쳐야 하며
병원 수련과정 동안 해당 전공과목에 대해 더욱 집중적으로 임상경험을 쌓고, 심화된 전문치료법을 습득하게 됩니다.
쉽게 생각하시면 의사들 중에 내과, 외과, 피부과 등 각 과목별 전문의가 있듯이 한의사들 중에서도 8개 전문과목의 전문의가 있는 것입니다.
(다만, 한의사 전문의는 매우 소수의 인원이 배출되고 있어 일반의에 비해 그 비율이 매우 적습니다.)
그 중 안면질환을 전공으로 하는 것이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의’ 입니다.
바를정한의원 오민지 원장님은 안면마비후유증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많은 중증 환자분들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확인하세요. 안면마비, 구안와사 후유증을 진료과목으로 하는 병원은 많습니다. 그중에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의는 많지 않습니다..

언론과 방송에서 주목을 하는 수원 바를정한의원

세계일보

이진혁 원장님 구안와사 건강칼럼 보러가기

조세일보

이진혁 원장님 안면비대칭 건강칼럼 보러가기

조세일보

이진혁 원장님 구안와사 건강칼럼 보러가기

단아안밝은아침한의원 추나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