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명

돌발성 난청

메니에르 증후군

어지럼증

파킨슨병

이석증

입원을 통한 하루 2회 이상의 집중치료

프리미엄 입원실 돌발성난청 입원집중치료 가능

바를정한의원 입원실은 모든 병실이 상급병실 수준의 1인실 또는 2인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입원집중치료는 안정을 취할 수 있는 입원실에서 의료진의 지속적인 모니터링하에 하루 2회이상의 집중치료 받으시는 것을 말합니다. 통원치료는 하루 1회의 치료만 가능하지만 입원시 하루 2회의 치료가 가능합니다. 심신이 편안한 상태에서 자율신경의 안정을 취하며 온전히 치료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드려 빠른 회복에 도움을 드립니다.

편안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이명난청 집중진료 시스템

오민지, 이진혁 원장님은 이명 관련 논문을 발표하여 한의학 연구에 선도적인 기여를 하였으며, 오늘도 이명난청 환자분들의 증상 완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환자 개개인마다 서로 다른 원인에 의해 이명, 돌발성 난청이 발생합니다.

이명은 뇌신경질환입니다. 정신적 스트레스나 과로, 불면, 해로운 음식에 만복적으로 노출되면 전두엽의 청음조절능력이 떨어지면서 이명이 생길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경추, 턱관절등의 척추에 문제가 생기면 체성신경이 달팽이관 신경에 상호작용하여 이명이 또한 생기게 됩니다.

질병에 걸렸다고 절망하기 전에, 나을 수 있다는 희망으로 이명이 생긴 원인을 찾아서 해결해보아요.

돌발성 난청 증상

돌발성 난청은 보통 갑작스럽게 청력손실이 진행되지만, 초기 7일 이내에 처치가 잘 이루어지거나, 현기증 (vertigo)이 병발되지 않는 경우 또는 50dB에 미치지 못하는 청력 장애인 경우 비교적 예후가 좋은 편입니다. 환자의 약 1/3은 아침 기상시 한쪽 귀의 청력손실을 인지하지만, 발생한지 수일 경과 후 청력손실이 느껴지거나 저음이나 고음 영역에서 국소적인 청력손실이 있거나 다른 사람의 말을 감지할 때 왜곡이 생기는 경우 등도 돌발성 난청에 포함됩니다. 발병 초기에는 이명이나 이충만감을 호소하기도 하는데, 돌발성 난청 환자의 이명과 이충만감의 병발 비율은 80% 수준에 이른다고 합니다.

수원 단아안밝은아침한의원 돌발성난청

바를정한의원 돌발성난청 한방치료의 당위성

현재 돌발성 난청의 서양의학적 발병 원인은 그 중 대부분은 원인 불명이라고 밝히고 있으며, 서양의학에서는 돌발성 난성의 치료방법으로 부신피질호르몬제제(스테로이드) 경구 투약 또는 고실 내 주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13년 발표된 코크란 리뷰(Cochrane review)에 따르면 경구 부신피질호르몬제제(스테로이드) 의 복용 효과에 관한 연구들은 서로 상충되는 결과를 보이기도 해 치료효과를 단정하기 어렵고, 대규모 메타분석에서도 위약에 비한 치료 효과가 명확하지 않았다고 보고하고 있어 치료 효과가 의심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돌발성 난청의 치료 예후는 서양의학적 치료를 받더라도 완전회복율 33%, 부분회복율 33%, 회복불가율은 33%이며, 치료를 받지 않을 때의 자연회복율은 부분적 회복을 포함하여 40~50%로 보고되고 있으므로, 치료를 받지 않고 자연적으로 회복될 가능성에 비하여 서양의학적 치료율은 조금 더 높거나 비슷한 수준이라고 볼 수 밖에 없어 치료를 하더라도 효과를 크게 기대할 수 없습니다. 또한, 치료 이후에도 난청이 회복되지 않는 환자에 대해서 현재 아직까지는 뚜렷한 치료 방법이 제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돌발성 난청이 발병하여 부신피질호르몬제제(스테로이드) 복용시 쿠싱증후군등의 다양하고 심각한 스테로이드 부작용 및 치료 효과를 크게 기대하기 힘들다는 점, 난청이 더이상 회복되지 않을 경우 다른 서양의학적 치료방법은 사실상 없다라는 점을 감안할수 있습니다.

수원 단아안밝은아침한의원 돌발성난청

바를정한의원 돌발성난청 한방치료 방법

한의학에서는 돌발성 난청은 耳聾에 해당합니다. 《黃帝內經》에서 耳聾의 病因病耭를 內氣暴薄, 肝虛, 精脫로 정의한 이래, 역대 의가들은 耳聾의 병인으로 腎虛精脫, 風邪, 手少陽經과 手太陽經의 氣厥逆, 火로 제시하였으며, 《東醫寶鑑》에 따르면 원인별로 風邪가 침범하여 瘙痒感이 발생하면 風聾, 濕邪의 침범을 받아 귀 내부가 腫痛하면 濕聾, 오랜 설사나 중병을 앓은 뒤에 오면 虛聾, 精氣가 虛한 상태에서 힘든 일이나 房事를 하면 발생하는 勞聾, 五臟의 氣가 逆厥되어 발생하면 厥聾, 腎氣가 虛할때 風邪가 經絡에 침범하여 발생하면 卒聾 등으로 분류됩니다. 이중 虛聾은‘오랜 설사나 중병을 앓은 후 풍사가 허한 틈을 타고 귀로 들어가 정기와 맞부딪쳐 발생하는 것’으로,‘일을 많이 하여 기가 빠진 경우 補中益氣湯에 菖蒲, 白茯苓, 黃栢과 知母를 쓴다.’고 하였습니다.

현재 중의학에서는 氣滯血瘀를 주된 원인으로 보고있고, 그 외 腎精虧損, 肝火上炎, 肝陽上亢, 膽濕閉組, 膽熱鬱結, 氣血虧虛, 脾胃虛弱, 風邪外犯 등의 원인을 언급하고 있으며 治法으로 活血化瘀, 通絡閉竅, 淸肝寫火, 疎風益腎通竅, 鎭肝潛陽 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명난청과 경추의 관계

  • 체성감각은 청각을 뇌로 전달하는 ‘배측와우핵’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 체성감각에 문제가 생겨 배측와우핵이 흥분하면 이명이 발생합니다.

  • 목, 턱 부위 근육 척추이상으로 체성감각에 문제가 생기면 이명이 유발됩니다.

  • 따라서 추나요법은 경추의 체성감각을 최대한 활성화시켜 배측와우핵을 억제시켜 이명을 줄이는 치료입니다.

돌발성난청 초기에 어떠한 검사가 필요한가요?

돌발성난청은 대부분이 확실한 원인이 없는 감각신경성 난청에 해당되나 드물게 어지럼증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중추성(뇌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중추성 원인이 의심되어 중풍 등의 뇌질환 여부의 확인이 필요할때는 뇌 CT혹은 MRI검사를 하게 됩니다. 저희 수원 바를정한의원에서는 근처 영상의학과 병원과 협력관계를 맺고 있으므로, CT혹은 MRI검사가 필요할때에는 지체없이 신속하고 편리하게 검사가 가능합니다.

돌발성난청 초기에 양약과 한약의 관계

돌발성난청 초기에 긴급하게 염증을 가라앉히기 위하여 일시적으로 스테로이드를 1~2주간 투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외에  항바이러스제, 혈액순환개선제, 혈관확장제 등을 처방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양약 복용중에도 본원 의료진의 진찰 후 돌발성난청 치료한약의 병용투여가 가능합니다. 저희 수원 바를정한의원에서는 신경외과와 협력관계를 맺어 돌발성난청의 양약과 한약의 병용투여가 필요한 상황에서는 양한방협진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돌발성 난청 초기에 입원집중치료가 필요한가요?

돌발성 난청은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나 주된 원인으로 바이러스감염, 혹은 혈액순환장애로 알려져있습니다. 돌발성 난청은 치료가 불완전하게 되었을때 청력장애를 얻을 수 있으며, 초기에 얼마나 절대 안정을 취하느냐 집중치료를 시행하느냐에 따라 회복속도의 차이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돌발성 난청이 발병한 상태에서 과중한 업무를 수행하거나 차가운 외부에 노출되게 되면 면역력은 더욱 저하되게 되고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어 주의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돌발성 난청 발병시 되도록이면 바로 1~2주정도 입원을 하여 하루에 2번씩 집중치료를 받아서 후유증이 남지않도록 빠른 회복을 도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원중에도 소음으로 인한 스트레스나 바이러스에 노출되지 않도록 다른 환자분들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저희 수원 바를정한의원에서는 1인실 위주의 입원실을 구비하여 돌발성 난청 환자분들의 최적화한 입원집중치료가 가능합니다.

돌발성 난청이 남을까봐 걱정이 되요

돌발성 난청은 반영구적인 청력장애가 남게 되면 이후에는 치료가 쉽지않고 일상생활과 대인관계 및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심각한 지장을 주기 때문에 이명난청 임상경험이 풍부한 병원에서 집중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수원 바를정한의원은 개원이후로 2018년부터 이명난청 위주의 진료를 시행하여 왔으며, 한방전문의 3인으로 구성된 의료진이 최선의 치료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이명난청을 포함한 뇌신경질환 환자분의 입원집중치료가 가능한 1인실위주의 입원실을 개설하였습니다.

바를정한의원(구, 단아안밝은아침한의원) 오민지, 이진혁 원장님의 근거중심한의학을 향한 활발한 연구활동

본원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의 오민지 원장님께서는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학회지에 ‘벌유충 분말 서플리먼트의 이명에 대한 임상적 연구’를 제2저자로 발표하여 주목을 받았습니다.

돌발성 난청 한의학 논문

바를정한의원은 근거중심 한의학을 추구합니다.

  증례논문(Case report): 증례논문이란 특정 개별환자에게 수행한 의학적 처치의 과정과 결과를 서술한 보고 논문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증례보고의 대상이 되는경우는 새로운 질환이나 희귀한 질환, 비전형적인 경과를 가지는 질환, 새로운 검사법이나 치료를 적용한 경우입니다. 따라서 증례논문을 근거로 특정 치료법이 치료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담보하지는 않습니다.

  • Marked recovery 이상 호전된 돌발성 난청 환자 치험 3례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2006 제 19권 제 2호 p.263-271
    본 논문은 돌발성 난청 환자를 치료하던 중 객관적 진단방법을 통하여 Marked recovery 이상 호전된 3례를 얻은 결과를 보고한 논문이다. 증례 1 환자는 PTA 75 dB로 severe한 상태였으나 치료 후 이명과 청력저하는 동시에 호전되었으며 6개월의 치료기간을 거친 결과 Marked improved로 호전되었다. 증례 2는 PTA 82 dB로 severe한 상태였으나 적극적인 한방치료로 Marked recovery로 호전되었다.
  • 부신피질호르몬제제 치료를 받지 않은 돌발성 난청 환자 한방치험 2례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2016년 제 29권 제 1호 p.157-167

    본 논문의 증례는 이비인후과 의사가 권고한 부신피질호르몬제제 경구 투약 및 고실내 주사요법에 대해 거부하고, 한방치료만 받기를 원하여 한방치료를 시행하였으며 두 명 모두 난청 및 동반증상의 호전을 관찰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초기 돌발성 난청 환자에게 양방치료를 배제하고 한방치료만을 시행한 후 호전 경과를 확인한 점에서 의미가 있다.

  • 심한 현훈을 동반한 돌발성 난청 치험 1례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2013년 제 26권 제 2호 p.98-108

    본 논문은 발병 후 17일간의 양방치료에 별무호전하며 심한 현훈을 동반한 全聾形 돌발성 난청 환자 1명을 한의학적으로 虛聾, 虛暈으로 변증하여 치료한 논문이다. 청력회복정도의 주관적 만족도의 판단을 위해 ‘전혀 들리지 않음’을 0점, ‘정상청력’을 10점으로 하여 그 사이를 10단계로 나누어 질문하였을 때, 입원 당시 0점에서 치료 후 6점으로 호전되었다. 현훈은 한방치료 전후를 비교시 Vertigo Score 4점에서 1점으로, VAS 9~10에서 VAS 2~3으로 호전되었다..

  • 청심연자탕으로 관리한 이명을 동반한 돌발성 난청 치험례
    사상체질의학회지 2011년 제 23권 제 3호 p.419-428

    본 논문은 돌발성 난청과 이명이 병발되어 초기 8일간 고용량 스테로이드 요법을 받았으나 호전 없이 3개월이 경과된 太陰人 환자에게 淸心蓮子湯을 단독으로 적용하여 유의한 호전을 얻은 논문이다. 60세의 고령으로 회복 가능성이 매우 낮은 상황에서, 한방치료 후 단기간에 이명과 불면증이 뚜렷하게 호전되어 환자가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삶의 질이 개선되었다.

  • 돌발성난청으로 인한 이명환자 4례에 대함흉탕을 투여한 증례보고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2015년 제 28권 제 3호 p.145-160

    본 논문은 돌발성 난청으로 인한 耳鳴 환자들을 증후적으로 접근한 결과 호흡의 불균형이 있으면서 胸滿, 項背强痛을 같이 호소하는 경우가 많았고, 이를 結胸으로 變症하여 大陷胸湯을 투여한 결과 유의한 호전을 확인한 논문이다. 본 증례의 환자들은 모두 타병원에서 돌발성 난청을 진단 받은 후 耳鳴을 주 증상으로 본원에 내원하였으며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증상이 심각한 상황이었으며 치료후 VAS상 뚜렷한 호전변화를 관찰할 수 있었다.

  • 과체 토법을 병용한 돌발성 난청으로 인한 이명 환자 치험 1례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2015년 제 28권 제 4호 p.186-195

    본 논문은 한방병원에 내원한 돌발성 난청으로 인한 이명 환자 1例에 대해 辨證하고 瓜蔕 吐法과 함께 韓方治療를 시행한 결과 유의한 증상의 호전을 얻은논문이다. 초진 당시 우측 귀의 청력 저하 정도가 64㏈에서 호전되어 치료 종결 시에는 청력 저하의 정도가 25㏈로, 39㏈의 청력 회복(marked recovery)이 있었으며, 耳鳴과 眩暈의 정도는 초진 당시 각각 VAS 10, VAS 4에서 치료 종결 시에는 각각 VAS 1, VAS 0으로 호전되었다.

  • 돌발성 난청에 관한 문헌고찰
    대전대학교 한의학연구소 논문집 2010년 제 19권 제 1호 p.55-74

    본 논문은 돌발성 난청에 대하여 이명, 폭롱, 졸롱, 궐롱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문헌적 고찰을 보고한 논문이다. 그 결과 이롱의 병인은 신허정탈, 풍사, 소양경과 수태양경의 기궐역, 화로 볼 수 있다. 폭롱, 졸롱, 궐롱은 병명과 병태상 현대의 돌발성 난청과 가장 유사하다.

  • 돌발성 난청 환자에서 발생한 이명의 한방 치험 1예
    대한한의학방제학회지 2014년 제 22권 제 2호 p.133-141

    본 논문은 초기양방치료에도 반응이 없었고, 양측성 이명으로 좋지 않은 예후인자를 가지고있던 돌발성난청 환자에서 발생한 이명 증상에 대해 한의학적 치료를 통하여 호전된 양상을 확인한 논문이다. 상기 증례는 갑자기 이명과 난청이 동반되어 발생하였으며, 초기 2주 이상의 양방 입원치료를 시행하였지만, 증상의 변화가 없는 이명이었으나 한방치료를 통해 호전을 관찰하였으며, K-THI및 VAS를 평가지표로 사용하여 기존 양방치료법과 비교하여 호전된 경과를 관찰하였다.

  • 발병 3개월이 지난 재발성 돌발성 난청 치험 1례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2016년 제 29권 제 2호 p.98-105

    본 논문의 증례는 35세 남성 환자로 3개월간의 경구 스테로이드 복용으로 호전을 보이지 않던 재발성 돌발성 난청 환자에게 2달여간의 한방 단독치료를 시행한 결과 정상 청력으로 의 회복 및 이명, 이충만감 등 동반증상이 호전된 경과를 관찰하였다. 腎虛로 인한 虛聾으로 판단하여 三一腎氣丸加味方을 투여하고 침구치료, 약침치료, 온침치료, 증기치료를 포함한 한방 단독치료를 시행하여 증상의 호전을 확인하였다.

  • 이명과 이충만감을 동반한 돌발성 난청 치험 1례
    대전대학교 한의학연구소 논문집 2013년 제 22권 제 1호 p.193-200

    본 논문은 양방병원에서의 10일 간의 입원 치료 후 호전을 보이지 않던 돌발성 난청 환자에게 한방치료를 실시하여 난청 및 동반증상이 호전된 경과를 관찰한 논문이다. 腎虛로 인한 虛聾으로 판단하고 三一腎氣丸 加味方을 투여하고, 한약재를 이용한 증기치료를 시행하여 이명, 이충만감 등의 동반 증상의 호전을 확인하였으며 청력검사 상 경미하게 호전된 상태를 확인하였다.

  • 돌발성 난청 환자의 경추부 추나요법 증례보고
    한방재활의학과학회지 2014년 제 24권 제 3호 p.181-186

    본 논문은 돌발성 난청으로 진단받은 환자에게 총 19회의 추나요법을 시행하고 청력 및 이명, 이충만감의 증상을 평가, 관찰하여 유의한 결과를 얻은 논문이다. 약 3주간의 치료를 시행한 후 환자의 이명, 이충만감 증상에 있어서 어느 정도 만족할 만한 치료성과를 거두었다.

  • 약침요법을 병용한 돌발성 난청 치험 2례
    대한외관과학회지 2003년 제1 6권 제 1호 p.206-213

    본 논문의 증례에서 실열증의 양상을 나타내는 돌발성 난청 환자 2례에 대해 황련해독탕 약침요법을 병행한 한방치료를 시행하였으며 시술 후 각각 4회, 3회의 시술로 증상의 뚜렷한 호전이 있었다. 증례 1은 발병당시 과도한 정신적 스트레스와 함께 난청을 호소하여 간화의상승을 주요한 병인으로 보아 시호가용골모려탕을 투여하였으며, 증례 2는 소양인 망음증에 쓸 수 있는 형방지황탕가미방을 투여하여 호전을 보았다.

  • 돌발성 난청을 동반한 이명 환자 1례에 대한 증례보고
    대전대학교 한의학연구소 논문집 2007년 제 16권 제 1호 p.1-7

    본 논문은 돌발성 난성을 동반한 이명환자에 대한 한방치료 후 이명과 난청 모두 유의한 호전 반응을 보인 논문이다. 초기 급성기에 痰火로 변증되어 통명리기탕을 투여하였으며, 어느정도의 증상 호전 후 호전이 정체된 상황에서 신허로 변증하여 자신통이탕을 처방하여 돌발성 난청 증상 지속적으로 호전되었다.

  • 돌발성난청 환자 치험 6례
    대한외관과학회지 2003년 제 16권 제 2호 p.221-243

    본 논문에 따르면 돌발성난청의 한의학적 치료는 초기에 순기치풍하여야 하며, 이후에는 변증하여 보심익신, 보익위기의 방법이 사용될 수 있다. 처방으로 오약순기산, 청심지황탕, 보익양위탕, 자음건비탕 등이 응용될 수 있다.

  • 돌발성 난청 환자 3례에 대한 임상적 고찰
    대한외관과학회지 2002년 제 15권 제 2호 p.156-168

    본 논문은 돌발성 난청으로 한방치료를 받은 환자 3례를 고찰한 논문이다. 돌발성 난청환자의 치료효과의 측정에 있어서 자각적으로 느끼는 증상의 호전과 순음청력검사상 호전도의 관계는 대체적으로 일치하였다. 발병일로부터 치료시작 시기가 가까운 1례에서 호전도가 높았고, 치료 시작 시기가 늦은 2례에서 치료호전도가 낮았다.

  • 돌발성 난청 치료에 관한 임상적 고찰
    대한외관과학회지 2003년 제 16권 제 1호 p.141-153

    본 논문은 돌발성 난청 환자 중 먼저 서양의학적 치료를 받고 청력회복에 전혀 호전이 없었던 환자와 서양의학적 치료를 전혀 받지 않은 환자를 선별하여 1개월 이상 한의학적 치료를 한 논문이다. 그 결과 순수 한방 치료를 통해 청력회복의 양호한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초기 서양의학적 치료 후 효과가 전혀 없었던 환자근에서도 그 후의 한방치료의 시도가 청력회복에 유의성이 있었다.

  • 감각신경성 난청의 예후 인자에 대한 평가와 침구 치료에 대한 임상적 고찰
    대한경락경혈학회지 2006년 제 23 제 4호 p.101-110

    본 논문은 감각 신경성 난청 환자 8례를 한의학적 치료로 유의한 결과릉 얻은 논문이다. 치료 결과 개선율은 3례에서 40% 이상이고, 1례에서 11%로 나타났다. 공기 전도의 개선보다 골도 전도의 개선이 현저했다. 현재 시행되는 여타의 다양한 양방치료의 저조한 치료율과 비교해본다면 환자에 따른 변증을 통한 한의학 치료가 유효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난청(難聽)의 원인, 증상, 치법에 대한 연구(중의잡지를 중심으로)
    대한한방외관과학회지 1994년 제 7권 제 1호 p.35-51

    본 논문은 23종의 중의잡지에서 난청과 관련된 질환인 이롱과 메니에르병의 원인, 치법, 치방을 살펴본 논문이다. 그 결과 돌발성 이롱의 원인은 주로 간화, 담화, 신허, 기체혈어로 보았고 청사화열, 운화담습, 자보간신의 치료방법을 사용하였다.메니에르병의 원인은 주로 담화상요, 담음내정, 수습정체로 보았고 청열화담, 이수삼습, 건비화습 등의 치료방법을 사용하였다. 중독성 이롱의 원인은 주로 심간신허와 기혈허약으로 보았고 통규화담, 보기화혈, 자보간신의 치료방법을 사용하였다.

  • Stress로 인한 돌발성 난청과 이명을 주소로 하는 태음인 환자에 대한 증례보고
    사상체질의학회지 2003년 제 15권 제 2호 p.84-88

    본 논문의 증례는 스트레스로 인한 돌발성 난청, 이명, 전신쇠약 등을 호소하는 태음인 환자를 태음인 리병 조열증으로 보고 열다한소탕을 투여 후 이롱과 이명이 호전되었으며, 급증 변화 후 다시 증상의 변화에 맞춰 청심연자탕을 투여하여 이명과 이롱, 난청, 지속적 금속성 잡음, 외부 자극에 대한 진동음 증상이 완전히 소실된 환자를 보고한 논문이다.

바를정한의원(구, 단아안밝은아침한의원) 이명난청 클리닉

오민지 원장       OH MINJI, K.M.D

약력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의
2017 네이버 지식인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상담한의사 선정
대한안면학회 학술이사
한의학 석사
세명대학교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수련의 과정 수료
세명대학교 한방바이오산업 임상지원센터 연구원
전 소람한방병원 진료원장
대한한의학회 정회원
대한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 정회원
대한약침학회 정회원
한국중경의학회 정회원

논문, 서적
‘말초성 안면마비 후유증 환자 치험 3례’ 대한한방내과학회 2015 추계학술대회 논문발표
‘구안와사 후유증 한방해결’ 저자
‘구안와사 9인9색’ 공동저자

托裏消毒飮 함유 외용제의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임상적 연구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제24권 제3호 통권46호
달팽이 점액이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피부장벽 회복에 미치는 영향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제23권 제3호 통권43호
벌유충 분말 서플리먼트의 이명에 대한 임상적 연구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제25권 제2호 통권48호
아토피 피부염 환자에 대한 위약 대조 시험법에 의한 ‘Atomento solution & cream’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단일기관, 무작위배정, 이중맹검, 위약대조, 비교 임상연구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2009년 제22권 제3호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의란?

안면마비, 구안와사 한의원 중에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의는 많지 않습니다.

한의사가 된 후에, 다시 4년간의 전문수련과정을 마치고 엄격한 기준요건의 전문의 자격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의가 될 수 있습니다.
한방 전문의가 되기 위해서는 보건복지부에서 지정한 전문병원에서 4년동안 전문수련의 과정을 거쳐야 하며
병원 수련과정 동안 해당 전공과목에 대해 더욱 집중적으로 임상경험을 쌓고, 심화된 전문치료법을 습득하게 됩니다.
쉽게 생각하시면 의사들 중에 내과, 외과, 피부과 등 각 과목별 전문의가 있듯이 한의사들 중에서도 8개 전문과목의 전문의가 있는 것입니다.
(다만, 한의사 전문의는 매우 소수의 인원이 배출되고 있어 일반의에 비해 그 비율이 매우 적습니다.)
그 중 눈질환, 귀질환, 코질환 등의 이비인후과질환을 전공으로 하는 것이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의’ 입니다.
바를정한의원 오민지 원장님은 이명, 돌발성난청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많은 중증 환자분들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확인하세요. 이명, 난청을 진료과목으로 하는 병원은 많습니다. 그중에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의는 많지 않습니다..

언론과 방송에서 주목을 하는 바를정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