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 반드시 낫게 합니다.

바를정한의원 네트워크 수원점 오민지, 이진혁 원장님은 안면질환, 이비인후과 관련 논문발표와 저술활동 등으로 잘 낫지 않는 두통, 어지럼증을 포함한 안면질환을 반드시 낫게 하기 위하여 다양한 치료법을 도입하고 노하우를 축적해왔으며, 오늘도 안면질환 치료에 힘쓰고 있습니다.

두통의 정의와 증상이란?

두통은 머리 및 얼굴의 통증으로 정의됩니다. 전체 인구 중 90% 이상이 일생에 한 번 이상 겪게되며, 1년 유병률이 45~70%에 이르는 매우 흔한 신경학적 증상으로 이는 두통이 머리와 목의 질환뿐 아니라 전신질환, 환자의 성격, 환자의 사회경제적인 요인 등 여러 요인들에 의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대사회는 생존경쟁의 치열함으로 인하여 직장이나 가정 등의 사회환경적 요인에 의해 두통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생활의 향상으로 인하여 점점 많은 환자가 두통을 호소하고 있으나 진통제의 남용과 오용으로 인한 일시적인 진통효과로 근원적인 치료를 하지 못하고 있어 두통환자에 대한 많은 관심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수원 단아안밝은아침한의원 두통

두통 한방치료의 당위성

서양의학에서는 흔히 두통에 기질적 원인을 배제 후 아스피린,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등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 nonsteroidal anti-inflammatoric drugs), 혹은 항우울제 등을 처방하게 됩니다. 두통이 비빈발성인 경우 효과를 볼 수 있으나, 두통이 만성적인 경우는 좀더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특히 두통약을 과다 복용하여 오히려 두통이 만성적으로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양약과 같은 일시적인 대증치료가 아닌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한의학 서적에서는 두통을 內因과 外因으로 구별하여 外因頭痛과 內傷頭痛으로 나누어 변증을 제시하였고, 內傷頭痛에 氣滯, 血虛, 腎虛, 痰火, 食積이 병인이 된다고 하였으며, 동의보감 에서는 두통을 특징적인 증상소견에 따라 세분화하여 11종 두통(頭痛 有正頭痛 偏頭痛 風寒頭痛 濕熱頭痛 厥逆頭痛 痰厥頭痛 熱厥頭痛 濕厥頭痛 氣厥頭痛 眞頭痛 醉後頭痛)으로 원인, 증상, 치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진통제를 습관적으로 과다 복용시 오히려 두통이 만성적으로 되는 결과를 초래하며, 항우울제 복용시 자살충동 등의 각종 다양한 부작용 및 나아지지 않는 삶의 질, 진통제 및 항우울제를 한번 복용하기 시작하면 중단하지 않고 계속 복용해야 두통이 진정되어 계속 약물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한방으로 두통의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하다면 엄청난 메리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원 단아안밝은아침한의원 두통

두통의 한방치료 방법

긴장성 두통은 대부분 내상(內傷)으로 인한 두통으로 보며, 간(肝), 비(脾), 신(腎)의 병변과 관계가 있다고 하여 간양상항(肝陽上航), 기울화화 (氣鬱化火), 신수부족(腎水不足), 간신음허(肝腎陰虛) 등의 병리로 긴장성 두통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두통의 한의학적 치료를 위해서는 평간식풍(平肝熄風), 청간사화(淸肝瀉火), 소간해울(疏肝解鬱), 양혈유간(養血柔肝), 이기활혈(理氣活血) 시켜 치료를 합니다. 두통치료 처방으로는 풍화증(風火證)에는 단치소요산, 생지황, 국화, 황금을 위주로 하는 처방을 처방하며, 풍어증(風瘀證) 및 풍담증(風痰證)에서는 시호, 도인, 홍화, 반하를 위주로 하는 처방 등을 변증에 따라 구별하여 사용하며, 두통에 사용되는 한약재로는 백작약, 시호, 천궁, 감초, 당귀, 천마, 백지, 세신, 조구등, 홍화 강활, 생지황, 국화, 치자 등이 있습니다.

두통 한의학 논문

수원 바를정 한의원은 근거중심 한의학을 추구합니다.

  증례논문(Case report): 증례논문이란 특정 개별환자에게 수행한 의학적 처치의 과정과 결과를 서술한 보고 논문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증례보고의 대상이 되는경우는 새로운 질환이나 희귀한 질환, 비전형적인 경과를 가지는 질환, 새로운 검사법이나 치료를 적용한 경우입니다. 따라서 증례논문을 근거로 특정 치료법이 치료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담보하지는 않습니다.

  • 당귀수산과 침으로 호전된 긴장형 두통 환자 치험 1례
    대한한의학방제학회지 2013년 제 21권 제 1호 p.206-212

    본 논문은 영상의학적 검사상 특이소견이 없이 극심한 두통을 호소하는 긴장형 두통 환자 1인을 대상으로 진통제를 포함한 양약의 복용을 중단하고 한의학적 변증과 치료로 호전을 본 논문이다. 치료 전 투여되던 기타 진통제, 항우울제, 안정제 등의 양약을 중단하고 한약투여로 두통이 호전되는 치료 경과를 얻었다.

  • 만성두통환자에 대한 동서협진의 임상적 연구
    대한침구의학회지 2005년 제 22권 제 3호 p.93-104

    본 논문은 한방치료를 8주간 수행 후 치료효과를 비교 분석한 논문이다. 한방치료군과 동서협진군 모두 8주후 VAS BPI 중 여가생활, 대인관계, 수면에서 동서협진 그룹이 한방치료군과 비교하여 유의성있게 개선되었다.

  • 만성 긴장성 두통 환자의 침치료 지속효과에 대한 임상연구
    대한침구의학회지 2008년 제 25권 제 2호 p.165-177

    본 논문은 침치료 후 VAS와 HDD, Six point Likert Scale 등을 측정하여 유의한 결과를 얻은 논문이다. 그 결과 Algometer score 측정 시 시험군이 대조군보다 호전되는 경향을 보였다.

  • 만성두통환자의 침치료효과에 대한 임상적 고찰
    대한침구의학회지 2000년 제 17권 제 3호 p.1-9

    본 논문은 만성두통환자에게 침치료, 이침치료 등을 시행하고 설문조사 및 통증 호전도 평가에서 소정의 결과를 얻은 논문이다. 평가 결과 침치료 및 이침치료가 만성 두통환자의 호전에 좋은 효과가 있었으며, 특히 진통제를 주 2회이상 장기간 복용한 난치성의 근긴장성 두통환자의 호전에 우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담궐두통으로 변증한 두통환자 치험 1례 보고
    동의생리병리학회지 2013년 제 27권 제 1호 p.139-141

    본 논문은 한의원에 두통을 주소증으로 내원한 환자를 半夏白朮天麻湯加味方으로 치료한 결과 유의한 호전을 보인 결과를 보고한 논문이다. 치료전 VAS 5 의 번개치는 듯한 느낌이 나면서 멀미가 나는 것처럼 핑 도는 증상을 호소하였으며, 3주정도 치료후 VAS 2 로 뚜렷하게 호전되었다.

  • 만성두통을 호소하는 공황장애 환자의 두통 치험 1례
    동의신경정신과학회지 2008년 제 19권 제 2호 p.279-288

    본 논문은 15년동안 지속된 두통을 주소증으로 양방대학병원 및 정신과에서 치료받았으나 증상 호전되지 않아 한의원에 내원한 환자를 담궐두통으로 변증하고 양약복용을 중단시킨 채 한방치료 등을 통해 주증상 및 제반 증상의 호전을 보인 논문이다. 치료기간동안 VAS 지속적으로 감소함에 따라 BPI수치도 감소되는 경향을 보여 삶의 질 또한 향상되었다.

  • 형방지황탕(荊防地黃湯)으로 호전된 초기 파킨슨병환자의 두통(頭痛) 변비 치험례
    사상체질의학회지 2016년 제 28권 제 2호 p.184-192

    본 논문은 파킨슨 초기 환자를 소양인 비수한표한병으로 진단하여, 9주간 한의학진료를 병행하여 환자의 두통 변비 주소증의 의미있는 호전반응을 얻은 논문이다. 두통 증상은 주로 앞머리 쪽으로 하루 2~3차례의 두통이 있으며 심할 경우 눈까지 방사통으로 매일 1회 이상의 진통제를 복용하였다. 치료 2주차에는 두통빈도가 하루 1~2차례로 감소되었고, 1달 후 두통 빈발수는 2~3일에 한번 있었으며, 통증의 정도도 미약하여 크게 호전되었다.

  • 경항통 환자의 경항통, 악관절 통증, 두통의 상관성 연구
    한방재활의학과학회지 2012년 제 22권 제 3호 p.163-171

    본 논문에서 경항통, 악관절 통증, 두통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모두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경항통 환자의 악관절 통증, 두통에 있어서 경항통과 악관절 통증이 동반되는 기전이 주된 원인이며, 그 내용으로는 두부 전방 자세의 기전을 생각해볼 수 있다. 두부 전방 자세와 같은 골성 구조의 이상이 두경부를 신전 상태로 만들어 두통까지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두통을 주소증으로 하여 입원한 환자 120예에 대한 임상적 고찰
    대한침구의학회지 2012년 제29권 제 4호 p.643-661

    본 논문에서 두통으로 입원한 환자 120예의 치료성적을 살펴보면, 현저한 호전은 21 명 (17.5%), 유효한 호전은 68 (56.7%) 으로 50% 이상 증상의 호전을 보인,즉 유효이상이 64.2% 였다. 전 연령층에서 증상호전이 유효이상인 경우가 절반이상이었다. 한방변증별 유형을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血虛頭痛이 29명 (24.2%)으로 가장 많았고,濕痰頭痛이 26명 (21.7%),氣虛頭痛이 24명(20%) 등의 순서였다. 편두통과 긴장형 두통에서는 血虛頭痛이 가장 많았고, 혈관장애성두통 환자 중 9명 (90%) 이 50대 이상으로 賢虛頭痛이 많았다.

  • 만성 두통에 대한 뇌청혈해독탕의 임상적 효과
    동의신경정신과학회지 2007년 제 18권 제 1호 p.133-142

    본 논문은 한의원에 내원한 만성두통환자 73명에 대하여 그 통증양상을 관찰하고, 뇌청혈해독탕을 시술한 후 결과를 분석한 논문이다. 뇌청혈해독탕 복용 전후 두통의 VAS 변화를 비교한 결과 치료전 평균 VAS값은 8.99±0.132, 치료 후 평균 VAS값은 2.93±0.217로 유의한 호전이 있었으며 두통 치료에 효과가 있는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뇌청혈해독탕의 효과는 성별 및 기간별로 차이없이 모두에게 유의한 효과를 보였다.

  • 긴장성두통에 대한 한약치료 :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동의신경정신과학회지 2015년 제 26권 제4호 p.383-405

    본 논문은 현재까지 이루어진 긴장성 두통에 대한 한약치료의 무작위 대조군 비교임상연구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고찰한 논문이다. 조사 결과 가장 많이 사용된 처방은 유근방(n=5)과 단치소요산(n=3)이었으며, 20회 이상 사용된 한약재는 백작약, 시호, 천궁, 감초, 당귀였다. 풍화증(風火證)에는 단치소요산(가감), 생지황, 국화, 황금을 위주로 하는 처방을 일차 선택 약물로, 풍어증(風瘀證) 및 풍담증(風痰證)에서는 시호, 도인, 홍화, 반하를 일차 선택 약물로 활용해볼 수 있다.

  • 긴장성 두통의 동서의학적 고찰
    동의신경정신과학회지 2004년 제 15권 제 1호 p.1-7

    본 논문은 긴장성 두통의 한의학적, 양의학적 원인, 증상 및 병기의 발전 등을 고찰한 논문이다. 한의학적으로 두통은 주로 비장, 간장, 신장에 의해 후천지원의 부족에 의하거나 간양상항에 의하거나 신수의 부족으로 야기되는 것으로 보이며, 치료는 장기간의 부조화의 해소를 치료의 주안점으로 삼는다.

  • 만성 긴장성 두통을 호소하는 소음인, 태음인 환자 3례
    사상체질의학회지 2013년 제 25권 제 4호 p.384-395

    본 논문은 少陰人, 太陰人 만성 긴장성 두통 환자 3명을 대상으로 최신 진단기준과 두통 평가 도구를 사용하여 체질 치료를 하여 양호한 결과를 얻은 논문이다. 증례 1은 대변비조를 해결하는 탕약 처방후 두통의 강도가 감소하였으며, 증례 2는 간열이 우세하여 태음병 조열증으로 진단하였으며, 증례 3은 간열증, 폐조 증상이 심하여 청심연자탕을 투여 후 두통의 강도가 감소하였다.

  • 만성 긴장성 두통의 한의학적 진단 및 변증의 가중치에 대한 접근방법 연구
    사상체질의학회지 2013년 제 25권 제 4호 p.384-395

    본 논문은 만성 긴장성 두통 환자 100예, 편두통 환자 12예, 정상군의 환자 20예를 한방적인 분석을 통해 비교 조사한 논문이다. 그 결과 CTTH군에서 80% 이상이 증상을 호소한 문항은 遇勞則發或加劇, 神疲乏力였으며 편두통군에서는 甚則如裂, 頭痛昏蒙, 遇勞則發或加劇 문항에서 80% 이상의 환자가 증상 호소를 보였고 정상군에서는 身重肢節重, 腰膝痛而無力, 胸脘滿悶, 易怒, 神疲乏力, 少寐의 문항을 제외한 모든 문항에서 20% 미만의 증상을 호소하였다.

  • 보중익기탕 가미방의 두통 치료 효과에 관한 연구
    동의생리병리학회지 2008년 제 22권 제 4호 p.960-967

    본 논문은 두통을 주증상으로 내원한 환자 중 보중익기탕가미방을 7일이상 투여했던 경우를 대상으로 추적조사를 시행한 논문이다. 조사 결과 보중익기탕 가미방은 기허증을 동반한 두통에 효과가 있었으며, 기허증 뿐만 아니라 기허 두통에 동반되는 신피핍력, 신열이번, 식욕부진, 자한, 기허마목, 현훈의 증상에도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 오수유부자이중탕 및 거풍산으로 발열, 통증, 전신활동도, 두통 호전을 보인 소음인 말초성 T세포 림프종 환자 1례
    사상체질의학회지 2012년 제 24권 제 4호 p.100-108

    본 논문은 항암화학요법을 권유받았으나 고령 및 현격한 신체활동도 저하로 항암화학요법을 적용할 수 없었던 말초성 T세포 림프종 환자에서, 발열, 신체통, 목 통증, 전신활동도저하, 식욕부진 개선 목적의 吳茱萸附子理中湯, 두통 개선 목적의 祛風散 및 항암목적의 漆樹추출물을 사용하여 제반증상 호전 및 전신활동도 개선을 보인 결과를 보고한 논문이다.

  • 침(鍼)과 한약(韓藥) 그리고 비침습 혈관 레이저를 이용한 두통(頭痛) 치료 효과
    동의신경정신과학회지 2001년 제 12권 제 2호 p.95-102

    본 논문의 내용에 따르면 두통 치료 후 호전도는 총 30례 중 80%에서 양호한 효과를 나타내었으며, 양호한 효과를 나타내는 24례를 대상으로 치료후 triglyceride와 total cholesterol의 수치는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 두통(頭痛)을 주소(主訴) 입원한 환자 25명에 관한 임상적(臨床的) 고찰(考察)
    대한한방내과학회지 2004년 제 25권 제 4호 p.34-44

    본 논문에 따르면 두통 증상으로 한방치료를 받은 환자 25명 중 현저한 호전과 유효가 14명으로 환자가 느끼는 통증의 정도가 절반 이상 좋아진 환자, 즉 유효이상이 56%였다. 전 연령층에서 호전이 있었으며, 남자 80%와 여자 50%가 유효이상의 치료 성적이었다. 편두통에서는 70%, 긴장형 두통에서는 62.5%가 유효이상이었다.

두통 한방치료는 수원 바를정 한의원에서

오민지 원장       OH MINJI, K.M.D

약력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의
2017 네이버 지식인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상담한의사 선정
대한안면학회 학술이사
한의학 석사
세명대학교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수련의 과정 수료
세명대학교 한방바이오산업 임상지원센터 연구원
전 소람한방병원 진료원장
대한한의학회 정회원
대한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 정회원
대한약침학회 정회원
한국중경의학회 정회원

논문, 서적
‘말초성 안면마비 후유증 환자 치험 3례’ 대한한방내과학회 2015 추계학술대회 논문발표
‘구안와사 후유증 한방해결’ 저자
‘구안와사 9인9색’ 공동저자

托裏消毒飮 함유 외용제의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임상적 연구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제24권 제3호 통권46호
달팽이 점액이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피부장벽 회복에 미치는 영향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제23권 제3호 통권43호
벌유충 분말 서플리먼트의 이명에 대한 임상적 연구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제25권 제2호 통권48호
아토피 피부염 환자에 대한 위약 대조 시험법에 의한 ‘Atomento solution & cream’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단일기관, 무작위배정, 이중맹검, 위약대조, 비교 임상연구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2009년 제22권 제3호

언론과 방송에서 주목을 하는 수원 바를정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