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적병

치질

기능성 소화불량

위염속쓰림 

구취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질 반드시 낫게 합니다.

바를정한의원 네트워크 수원점 오민지, 이진혁 원장님은 2018년 한방내과학회 치질 관련 논문발표 등으로 잘 낫지 않는 치질, 치핵, 치열, 치루, 항문소양증를 포함한 항문질환을 반드시 낫게 하기 위하여 다양한 치료법을 도입하고 노하우를 축적해왔으며, 오늘도 항문질환 치료에 힘쓰고 있습니다.

치질은 나이, 성별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습니다.

 치질은 수술만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잘못 알려져 있습니다. 수원 바를정한의원 의료진의 노하우가 축적된 치질 침치료, 한방연고치료, 한약치료를 통해서 반드시 좋아질 수 있습니다.

치질의 증상

치질은 항문에서 점막이 빠져나오거나 항문이 찢어져서 출혈과 탈항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처음에는 변을 본 뒤 피가 나오는 출혈증상으로 시작하여, 점점 진행되면 직장 항문내강이 항문 밖으로 탈출되어 밖에서도 보이게 되어 일상생활을 하는데 상당한 불편함을 초래한다. 이외에 통증과 점액분비 및 소양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질 한방치료의 당위성

현재 치질 치루는 수술밖에 방법이 없다고 생각을 하여 수술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치질은 조선시대에도 매우 흔한 질환이었으며 동의보감에도 치질의 치료법이 상세하게 소개되어 있습니다. 수원 바를정한의원은 전통 한방치질치료법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한방치료를 시행하여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한약과 한방외치제 치료는 수술에 비해 시간이 조금 더 걸릴 뿐 결과는 결코 뒤지지 않으며, 수술로 인한 통증과 입원 그리고 혹시 모를 후유증을 감안한다면 수술하지 않고 한방으로 치료가 가능하다면 엄청난 메리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질 한방치료의 원리

항문에는 정맥혈관 다발이 있는데, 이 다발은 간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음주, 스트레스, 과로 등으로 간기능이 떨어지거나 몸에 담음이 쌓이면 항문혈관에 혈액이 비정상적으로 저류하여 항문혈관의 압력이 상승하게 됩니다. 항문혈관에 이렇게 비정상적으로 혈액이 몰리는 상태가 지속되면 항문이 부어오르다가 돌출되고 출혈이 발생하면서 치질이라는 질환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한의학 치료는 몸을 전체적으로 치료하여 항문 정맥혈관에 비정상적으로 혈액이 몰리는 환경을 개선하며, 치질을 자연스럽게 좋아지게 만드는 치료입니다.

항문소양증

항문소양증은 항문 주변의 습진성 피부질환에 해당됩니다. 구체적인 증상은 항문이 가려워서 계속 긁게 되어 심한경우에는 피부에 상처가 생겨 피가 나기도 하며 가려움증으로 밤에 잠을 자기 힘들정도입니다.

항문소양증 또한 치질과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원인으로 몸에 담음이 쌓여 한의학적 여러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면 항문주변 혈관에 혈액이 비정상적으로 저류하거나 압력이 상승하는데 이것을 한의학적으로 습열(濕熱) 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습열로 인하여 항문주변에 습진에 해당하는 피부병이 발생한 것입니다.

치료는 연고, 혹은 스테로이드가 효과가 있지만 일시적이므로 한의학적으로 항문소양증이 발생하게 된 원인을 찾아서 그 원인을 해결하는 방식으로 치료를 합니다. 사람마다 원인과 한의학 치료법이 다르므로 개개인의 유형과 원인에 따른 맞춤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원 바를정한의원 오민지, 이진혁 원장님의 근거중심한의학을 향한 활발한 연구활동

본원 이진혁, 오민지 원장님께서는 2018년 한방내과학회지 춘계학술대회에서 ‘한의치료로 호전된 치핵 환자 증례보고 4례’ 를 발표하여 주목을 받았으며, 잘 낫지 않는 완고한 4도 치질 증상의 한방치료 효과를 입증하였습니다.

치질 한의학 논문

수원 바를정한의원은 근거중심 한의학을 추구합니다.

  • 치질의 외치법(비수술요법)과 세치법에 관한 문헌적 고찰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2006년 제 3권 제 31호 p.90-102

    본 논문은 치질의 외치법과 세치법에 활용된 약물에 관하여 서술한 논문이다. 외치법은 한방 치질치료에서 기본적인 방법으로서 옛날부터 여러가지 방법이 적용되어 왔으며, 한방 외치법 세치법을 이용하여 치질의 한방 임상치료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 치질,치루의 치료법에 대한 문헌적 고찰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1995년 제 8권 제 1호 p.99-112

    본 논문은 치질 치루에 대한 치료를 중심으로 한의학 문헌을 고찰한 논문이며, 치질 치루의 치법, 처방, 약물, 금기사항, 외치법을 서술하고 있다.

  • 치질 치료에 관한 문헌적 고찰;약물치료를 중심으로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1992년 제 5권 제 1호 121-129

    본 논문은 치질에 대한 약물치료를 중심으로 한의학 문헌을 고찰한 논문이며, 치질의 치법, 처방, 약물, 금기사항을 서술하고 있다.

  • 임신과 출산으로 증대된 치핵(hemorrhoid)을 치료한 임상 증례
    대한한방부인과학회지 2003년 제 16권 제 4호 p.220-226

    본 논문은 산후조리센타에 입원한 환자로서 임신과 출산으로 증대된 치핵을 주소로 호소한 27세 여환에게 六物煎加味方을 통한 약물치료와 침구치료를 병행하여 호전된 논문이다. 이를 통해 다른 산욕기 여러 제반 증상에 대한적극적인 한방 치료 도입에 대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항문병 중 치의 범주와 원인 증상 및 치료에 대한 문헌적 고찰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1999년 제 12권 제 1호 p.313-337

    본 논문은 치질을 한의학적으로 정립하고 검증하게 위하여 한의학 문헌을 고찰한 논문이며, 치질의 원인, 증상, 치법을 일목요연하게 서술하고 있다.

  • 치창과 치루에 대한 문헌적 고찰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1997년 제 10권 제 1호 p.284-305

    본 논문은 치창과 치루 대한 문헌을 고찰한 내용을 서술한 논문이다. 한의학 문헌을 시대별로 고찰하여 치창과 치루의 원인, 분류, 치료방법, 내치법에 사용하는 한약재 등을 정리하여 서술하고 있다.

  • 진교창출탕과 가미방의 진통, 해열, 항염증작용 및 장관수송능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1989년 제 2권 제 1호 p.1229-2516

    본 논문은 항문에 치질이 생겨 통증이 심하며 대변이 굳은 증상에 효과가 있고 알려진 진교창출탕의 효능을 실험적으로 연구한 논문이다. 진교창출탕과 진교창출탕 가감방은 실험결과 진통, 해열, 항염증작용, 장수송능에 관한 효과가 인정되어 치질과 항문 주위의 염증성질환에 활용될 수 있다고 서술하였다.

  • 치창과 치루에 대한 침구학적 문헌고찰
    대한침구의학회지 2003년 제 20권 제 1호 p.131-143

    본 논문은 치창과 치루에 대한 문헌을 고찰하여 결론을 서술한 논문이다. 한의학 문헌을 시대별로 고찰하여 치병의 원인, 증상, 외치법, 내치법, 처방, 침구치료법, 혈자리 등을 정리하여 서술하고 있다.

치질, 항문질환은 수원 바를정한의원에서

수원 바를정한의원은 성별 구분에 따라 항문질환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이진혁 원장        LEE JINHYUK, K.M.D

약력
한방내과 전문의
강남자생한방병원 일반 및 전문수련의 과정 수료
전 강남자생한방병원 TA센터 진료원장 근무
척추신경추나의학회 정회원
대한한의학회 정회원
대한약침학회 정회원
대한한방내과학회 정회원
대한한방가정의학회 정회원
한국중경의학회 정회원
척추신경추나의학회 정규워크숍 수료
대한신경도수의학회 Rolfing 교육과정 수료

논문, 서적
퇴행성 및 협부형 척추전방전위증 환자의 시상면상 형태의 임상례 보고 (척추신경추나의학회지 2008 년 6월호 3권 1호)
흉요추부 압박골절 진단을 받고 한방병원에 입원한 환자 35명에 대한 임상적 고찰 (척추신경추나의학회지 2008 년 12월호 3권 2호)
한방병원에 내원한 악관절 환자 52명에 관한 임상적 고찰 (척추신경추나의학회지 2009 년 6월호 4권 1호)
남성 입원환자들의 맥파속도에 따른 요통 호전도의 비교 연구 (척추신경추나의학회지 2009년 12 월호 4권 2호)
L-spine MRI로 관찰한 Disc extrusion환자의 디스크 흡수 3례 보고 (척추신경추나의학회지 2010년 6월호 5권 1호)
요추 추간판 탈출증 수술 실패 증후군 환자에 대한 보존적 치료 치험 3례 (척추신경추나의학회지 2010년 12월호 5권 2호)
한방병원에 내원한 악관절 환자에 대한 추나치료의 임상적 고찰 (한방재활의학과학회지 2011년 1월호 21권 1호)
추나요법과 침치료를 이용한 특발성 척추측만증의 보존적 치료 치험 2례 (척추신경추나의학회지 2010 년 12 월호 5권 2호)

오민지 원장       OH MINJI, K.M.D

약력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의
2017 네이버 지식인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상담한의사 선정
대한안면학회 학술이사
한의학 석사
세명대학교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수련의 과정 수료
세명대학교 한방바이오산업 임상지원센터 연구원
전 소람한방병원 진료원장
대한한의학회 정회원
대한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 정회원
대한약침학회 정회원
한국중경의학회 정회원

논문, 서적
‘말초성 안면마비 후유증 환자 치험 3례’ 대한한방내과학회 2015 추계학술대회 논문발표
‘구안와사 후유증 한방해결’ 저자
‘구안와사 9인9색’ 공동저자

托裏消毒飮 함유 외용제의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임상적 연구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제24권 제3호 통권46호
달팽이 점액이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피부장벽 회복에 미치는 영향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제23권 제3호 통권43호
벌유충 분말 서플리먼트의 이명에 대한 임상적 연구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제25권 제2호 통권48호
아토피 피부염 환자에 대한 위약 대조 시험법에 의한 ‘Atomento solution & cream’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단일기관, 무작위배정, 이중맹검, 위약대조, 비교 임상연구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2009년 제22권 제3호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의란?

치질 한의원 중에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의는 많지 않습니다.

한의사가 된 후에, 다시 4년간의 전문수련과정을 마치고 엄격한 기준요건의 전문의 자격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의가 될 수 있습니다.
한방 전문의가 되기 위해서는 보건복지부에서 지정한 전문병원에서 4년동안 전문수련의 과정을 거쳐야 하며
병원 수련과정 동안 해당 전공과목에 대해 더욱 집중적으로 임상경험을 쌓고, 심화된 전문치료법을 습득하게 됩니다.
쉽게 생각하시면 의사들 중에 내과, 외과, 피부과 등 각 과목별 전문의가 있듯이 한의사들 중에서도 8개 전문과목의 전문의가 있는 것입니다.
(다만, 한의사 전문의는 매우 소수의 인원이 배출되고 있어 일반의에 비해 그 비율이 매우 적습니다.)
그 중 한방외과질환을 전공으로 하는 것이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의’ 입니다.
바를정한의원 오민지 원장님은 한방외과질환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많은 중증 환자분들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확인하세요. 치질을 진료과목으로 하는 병원은 많습니다. 그중에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의는 많지 않습니다..

언론과 방송에서 주목을 하는 수원 바를정한의원

베타뉴스

대한한방내과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선정

조세일보

‘치질’ 한방에서는 어떻게 다스리나? 기사 보러가기

세계일보

그른 배변습관으로 찾아온 변비, 치질 치루 유발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