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한증 증상완화는 한방치료로

바를정한의원 네트워크 수원점 오민지, 이진혁 원장님은 한의학 관련 논문발표와 저술활동 등으로 잘 낫지 않는 여러가지 질환을 반드시 낫게 하기 위하여 다양한 치료법을 도입하고 노하우를 축적해왔으며, 오늘도 다한증 치료에 힘쓰고 있습니다.

다한증의 증상

다한증은 땀샘의 분비기능에 장애가 상겨 정상보다 땀이 과도하게 분비되며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피부질환입니다. 수원 바를정 한의원 에서는 다한증의 증상을 근거로 원인을 판별하고 한약치료, 사암침치료, 외용제 치료를 통해 다한증의 근본원인을 해결하고 내부 장기의 불균형을 개선하여 다한증을 치료합니다.

1. 다한증의 종류

1) 수족 다한증

덥거나 긴장하면 손발에 땀이 많이 나며, 이로인해 일상생활과 업무에 많은 지장이 생깁니다. 수족다한증이 오래 지속되면 피부염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얼굴 머리 다한증

조금이라도 덥거나 긴장하면 얼굴과 머리카락에 땀이 많이 흐릅니다. 면접이나 발표를 하려고 하면 긴장을 하면서 땀이 많이 나와서 사화생활에 곤란을 겪습니다. 여성들은 화장을 하기 힘들 정도로 땀이 흐르게 되며, 안면홍조증을 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겨드랑이 다한증

겨드랑이 부위에 땀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옷이 축축하게 젖으며 액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정신적 스트레스 혹은 체열분포 불균형이 원인이며 다른 부위의 다한증을 겸할 수 있습니다.

다한증 한방치료의 당위성

1) 체열분포의 불균형

다한증의 한의학적 원인은 몸의 체열이 머리부터 발끝까지 고루 순환이 되어야 하는데 다한증의 경우에는 여러가지 원인으로 체열의 분포가 불균형하게 되어 국소부위에 열이 정체되어 다한증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전신적으로 땀이 나기 보다는, 이마-손-발-겨드랑이 등 몸의 특정부위에 땀이 많이 나는 경향이 있으며, 손발은 차면서 얼굴에 열이 많아 얼굴이 붉거나, 배를 만지면 찬데 가슴에 열이 많아 가슴이 답답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체열분포의 불균형이 원인인 경우에는 기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체열분포를 정상으로 돌려주고, 찬 부위는 덥혀주면서 기순환을 막고 있는 노폐물의 정체를 배출시켜주고, 열이 많은 부위는 열을 내려 식혀줘야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2) 자율신경의 불균형

사람의 의지와 관계없이 우리 몸이 알아서 자동적으로 활동하는 기관을 지배하는 신경을 자율신경이라고 하며, 땀 분비는 자율신경의 지배를 받고 있습니다. 자율신경계는 교감 신경계와 부교감 신경계의 2가지가 있으며, 이 2가지는 서로 반대 작용을 하면서 균형을 이루고 있어야 합니다.

자율신경의 불균형으로 인한 다한증은 교감 신경계가 너무 항진된 경우 입니다. 교감 신경계와 부교감 신경계의 균형이 깨져 교감신경계가 너무 우세해진 경우에는 조금만 스트레스를 받고 정서적으로 긴장을 하게 되면 쉽게 땀이 너무 많이 분비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교감 신경을 완화시켜주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다한증 한방치료 방법

1) 기가 허한 체질

체질적으로 몸이 허한 사람이 과로하거나 무리를 하면 땀샘의 기능이 약화되어 땀이 과도하게 나게 됩니다. 이런 분들은 평소에도 정상인보다 피로감을 자주 느끼고 감기에 자주 걸리며 식욕이 적고 기운이 없는 경향이 있습니다.

1) 열이 많은 체질

평소에 과식과 음주를 즐겨하며 체격이 건장하거나 비만입니다. 목소리가 굵고

크며 얼굴에 열과 땀이 잘 납니다. 사회성이 좋으나 성격이 급하고 다혈질입니

다. 오장육부 중에서 간장과 위장의 열을 끄고, 몸의 노폐물과 정체된 수분을 빼줘야 합니다.

3) 심장의 기운이 약한 체질

평소 신경이 예민하고 아무렇지 않은 일에도 깜짝깜짝 놀라거나 긴장과 겁이 많은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업무적으로 혹은 사회생활중에 긴장을 하면 진땀이 나기 시작합니다. 똑같은 일에 마주쳐도 정상인보다 긴장을 과도하게 하여 교감신경이 항진되며, 항진된 교감신경은 땀 분비기관을 자극하여 땀이 과도하게 나게됩니다.

다한증 한의학 논문

수원 바를정 한의원은 근거중심 한의학을 추구합니다.

  증례논문(Case report): 증례논문이란 특정 개별환자에게 수행한 의학적 처치의 과정과 결과를 서술한 보고 논문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증례보고의 대상이 되는경우는 새로운 질환이나 희귀한 질환, 비전형적인 경과를 가지는 질환, 새로운 검사법이나 치료를 적용한 경우입니다. 따라서 증례논문을 근거로 특정 치료법이 치료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담보하지는 않습니다.

  • 수장부(手掌部) 다한증(多汗症)의 치험(治驗) 3례(例)에 대한 증례보고
    대한침구의학회지 2005년 제 22권 제6호 251-257

    본 논문은 수장부 다한증을 호소하는 환자 3명을 침, 한약치료를 병행해서 치료하여 양호한 결과를 얻은 증례를 기록한 논문이다. 수장부 다한증에 침치료를 실시하여 현저한 치료효과를 보였으며, 한약치료를 병행하였을때 치료기간이 단축되었다고 서술하고 있다.

  • 수부 다한증에서 한약치료 후 양수부의 온도변화
    동의생리병리학회지 2003년 제 17권 제 5호 1343-1346

    본 논문은 수부 다한증 환자에 한약 투여 전후의 양측 수부 온도 변화를 측정하여 유의한 변화를 관찰한 논문이다. 한약 투여 후 양측 수부 온도의 상승은 객관적 치료효과의 지표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객관적인 한의학적 치료효과를 일부 확인하였다고 볼 수 있다.

  • 다한증 입원 프로그램을 통해 치료한 소아 및 청소년 수족다한증 11례에 대한
    대한한방내과학회지 2012년 제 33권 제 3호

    본 논문은 입원치료를 받은 소아 및 청소년 수족다한증 환자들을 대상으로 치료효과 및 효과의 지속기간 등에 대한 임상적 관찰을 하여 좋은 결과을 얻은 논문이다. 본 연구는 수족다한증이 한의학적 치료를 통해 삶의 질과 관련된 불편감을 별다른 부작용 없이 지속관리되는 점을 보여주었다는 의의가 있다.

  • 양심탕가미방(養心湯加味方)으로 호전된 수장족저(手掌足底) 다한증(多汗症)
    대한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제 18권 제 3호 135-141 2005년

    본 논문은 중증의 수장족저 다한증 환자 4명을 양심탕가미방을 투여하여 유의한 효과를 얻은 결과를 보고한 논문이다. 현재 대증치료 외에 뚜렷한 치료방법이 없는 수장족저 다한증에 대해 한의학적 변증을 통해 비교적 단기간 내에 환자가 만족할 만한 효과를 거두었다고 보고하였다.

  • 심박변이도(Heart Rate Variability) 측정을 통한 다한증 환자의 자율신경계 기능 평가
    대한한방내과학회지 제 29권 제 1호 1-11 2008년

    본 논문은 정상인과 수족다한증 환자, 전신다한증 환자의 심박변이도를 중심으로 각각의 자율신경 기능의 상태를 비교 연구한 논문이다. 수족다한증 환자는 정상인보다 심박변이도 수치가 유의하게 상승하였다는 결론을 내고 있다.

  • 다한증 환자의 양도락 측정 영역별 교감신경 활성 상태에 대한 연구
    대한한방내과학회지 제 31권 제 1호 118-127 2010년

    본 논문은 양도락을 통하여 다한증 부위에 따른 피부 자율신경의 경향성 및 차이점을 파악하여 교감신경 활성상태에 대한 특성을 살펴본 논문이다. 대표적인 한방 검사방법에 속하는 양도락 검사를 다한증에 활용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일차성 다한증 환자 26명의 한의학적 치료 후 삶의 질 변화에 대한 임상적 평가
    대한한방내과학회지 제 28권 제 3호 597-607 2007년

    본 논문은 다한증을 주소로 한방병원에 내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한방치료 전 후 삶의질, 자각증상의 변화를 조사하여 얻은 유의성 있는 결과를 보고한 논문이다. 다수의 환자에게 객관적인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통계학적으로 유의성있는 결과를 얻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 신열두통(身熱頭痛) 망음증(亡陰證)으로 진단하여 형방사백산(荊防瀉白散)으로 호전된 국소다한증 환자 3례 보고
    사상체질의학회지 제 26권 제 4호 379-388 2014년

    본 논문은 사상체질변증상 소양인에 해당하는 다한증 환자에게 사상체질 한약을 복용 후 호전된 환자 3례에 관한 논문이다. 소양인은 한출과 같은 열 증상이 발생하기 쉬우며 소양인과 태음인이 소음인에 비하여 다한증 환자가 많으므로 사상의학은 다한증 치료의 유용한 치료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 소아 수족다한증의 치험 1례
    대한한방소아과학회지 제 27권 제 4호 68-76 2013년

    본 논문은 수족다한증 소아환자에게 치료한약을 투여하고 복부 뜸, 침치료를 시행하여 호전된 결과를 얻은 논문이다. 한약과 침 뜸 치료를 위주로 한 한의학적 치료가 허증성 수족다한증을 호소하는 환자에게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 복령보심탕가미방으로 호전된 수족과 액와 다한증 환자에 대한 증례 보고
    대한한방내과학회지 제 26권 제 4호 897-903 2005년

    본 논문은 긴장시 심화되는 수족다한증을 주소증으로 하는 환자를 한의학적으로 변증 후 한약를 투여한 결과 유의한 결과를 보고한 논문이다. 본 연구는 심인성에 의해 야기되는 국소성 다한증 환자에게 한방치료를 하여 심리적 불안에서 오는 여타 제반 증상들의 호전에도 도움을 줄 수 있었다는 의의가 있다.

  • 백호탕가미방으로 치료한 수족다한증 치험 3례
    대한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제 19권 제 2호 256-262 2006년

    본 논문은 수족다한증 환자를 한의학적 변증 중 위열로 변증후 한약을 투여한 결과 양호한 효과를 경험한 사례를 보고한 논문이다. 수족다한증은 스트레스와 피로로 인한 허열이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실열이 원인인 경우도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다한증은 수원 바를정 한의원에서

오민지 원장       OH MINJI, K.M.D

약력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의
2017 네이버 지식인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상담한의사 선정
대한안면학회 학술이사
한의학 석사
세명대학교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수련의 과정 수료
세명대학교 한방바이오산업 임상지원센터 연구원
전 소람한방병원 진료원장
대한한의학회 정회원
대한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 정회원
대한약침학회 정회원
한국중경의학회 정회원

논문, 서적
‘말초성 안면마비 후유증 환자 치험 3례’ 대한한방내과학회 2015 추계학술대회 논문발표
‘구안와사 후유증 한방해결’ 저자
‘구안와사 9인9색’ 공동저자

托裏消毒飮 함유 외용제의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임상적 연구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제24권 제3호 통권46호
달팽이 점액이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피부장벽 회복에 미치는 영향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제23권 제3호 통권43호
벌유충 분말 서플리먼트의 이명에 대한 임상적 연구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제25권 제2호 통권48호
아토피 피부염 환자에 대한 위약 대조 시험법에 의한 ‘Atomento solution & cream’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단일기관, 무작위배정, 이중맹검, 위약대조, 비교 임상연구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2009년 제22권 제3호

한방 전문의 제도란?

다한증 한의원 중에 한방내과,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의는 많지 않습니다.

한의사가 된 후에, 다시 4년간의 전문수련과정을 마치고 엄격한 기준요건의 전문의 자격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방 전문의가 될 수 있습니다.
한방 전문의가 되기 위해서는 보건복지부에서 지정한 전문병원에서 4년동안 전문수련의 과정을 거쳐야 하며
병원 수련과정 동안 해당 전공과목에 대해 더욱 집중적으로 임상경험을 쌓고, 심화된 전문치료법을 습득하게 됩니다.
쉽게 생각하시면 의사들 중에 내과, 외과, 피부과 등 각 과목별 전문의가 있듯이 한의사들 중에서도 8개 전문과목의 전문의가 있는 것입니다.
(다만, 한의사 전문의는 매우 소수의 인원이 배출되고 있어 일반의에 비해 그 비율이 매우 적습니다.)

단아안 밝은아침한의원 오민지, 이진혁 원장님은 관련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다한증 환자분들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확인하세요. 다한증을 진료과목으로 하는 병원은 많습니다. 그중에 한방 내과,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의는 많지 않습니다.

언론과 방송에서 주목을 하는 수원 바를정 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