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명

돌발성 난청

메니에르 증후군

어지럼증

파킨슨병

이석증

입원을 통한 하루 2회 이상의 집중치료

프리미엄 입원실 어지럼증 입원집중치료 가능

바를정한의원 입원실은 모든 병실이 상급병실 수준의 1인실 또는 2인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입원집중치료는 안정을 취할 수 있는 입원실에서 의료진의 지속적인 모니터링하에 하루 2회이상의 집중치료 받으시는 것을 말합니다. 통원치료는 하루 1회의 치료만 가능하지만 입원시 하루 2회의 치료가 가능합니다. 심신이 편안한 상태에서 자율신경의 안정을 취하며 온전히 치료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드려 빠른 회복에 도움을 드립니다.

어지럼증 증상해결은 한방치료로

어지럼증, 이명, 난청은 뇌신경 질환입니다. 오민지, 이진혁 원장님은 이명 관련 논문을 발표하여 한의학 연구에 선도적인 기여를 하였으며, 오늘도 어지럼증, 이명난청 환자분들의 증상 완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환자 개개인마다 서로 다른 원인에 의해 귀의 전정기관의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어지럼증이 발생합니다.

어지럼증은 뇌신경질환입니다. 정신적 스트레스나 과로, 불면, 해로운 음식에 만복적으로 노출되면 전두엽과 귀의 평형조절능력이 떨어지면서 어지럼증이 생길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경추, 턱관절등의 척추에 문제가 생기면 체성신경이 전정기관 신경에 상호작용하여 어지럼증이 또한 생기게 됩니다.

질병에 걸렸다고 절망하기 전에, 나을 수 있다는 희망으로 어지럼증이 생긴 원인을 찾아서 해결해보아요.

바를정한의원 어지럼증 한방치료의 증상

어지럼증(어지러움증 dizziness)이란 어찔어찔한 느낌(lightheadness), 졸도(faintness), 돌아가는 느낌(spinning) 등의 부적절한 감각 상태와 두통(headache), 흐릿함(blurred vision) 등의 이상감각을 뜻합니다. 어지럼증은 전체 인구 10명 중 한 명이 겪고 있는 흔한 증상이며 대체로 연령이 5세가 증가 할 때마다 어지럼증 유병률이 10%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어지럼증은 그 양상과원인질환이 매우 다양하여 감별진단이 어렵습니다.

바를정한의원(구, 단아안밝은아침한의원) 어지럼증 한방치료의 당위성

어지럼증은 한의학에서 현훈(眩暈)으로 지칭되는데, 현훈(眩暈)의 병인에 관해서 황제내경(黃帝內經)에서는 허증(虛證)과 실증(實證)이 모두 현훈(眩暈)을 유발할 수 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실증(實證)의 현훈(眩暈)은 “제풍도현 개속어간(諸風掉眩 皆屬於肝).”이라고 하여 내풍(內風)으로 발생하거나 “고사중어항 인봉기신지허 기입심 즉 수안계 이입어뇌입어뇌칙뇌전 뇌전칙인목계급 목계급즉목현이전의(故邪中於項 因逢其身之虛 其入深 則 隨眼系 以入於腦 入於腦則腦轉 腦轉則引目系急 目系急則目眩以轉矣).”이라고 하여 풍사(風邪)로 발생함을 설명하였습니다.

허증(虛證)의 현훈(眩暈)은“상허칙현(上虛則眩)”, “수해부족 즉 뇌전이명 경 산 현모목무소견 해태안와(髓海不足 則 腦轉耳鳴 脛 痠 眩冒 目無所見 懈怠安臥)” 등으로 발생함을 설명하였습니다.

어지럼증과 한의학

풍화상요(風火上扰)는 청화식풍(淸火熄風), 사간담화(瀉肝膽火)를 목적으로 천마구등음(天麻鉤藤飮), 용담사간탕(龍膽瀉肝湯) 등을 사용합니다. 음허양항(陰虛陽亢)에는 양음평간(養陰平肝)을 위해 기국지황환(杞菊地黃丸), 국화작약탕(菊花芍藥湯) 등을 사용합니다.

심비혈허(心脾血虛), 중기부족(中氣不足)에는 보중심비중기(補中心脾中氣)를 위해 귀비탕(歸脾湯),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을 사용하며 신정부족(腎精不足)에는 보음(補陰), 보양(補陽)을 위해 우귀음(右歸飮), 좌귀음(左歸飮), 육미지황탕(六味地黃湯), 팔미지황탕(八味地黃湯) 등을 활용하게 됩니다.

담탁중조(痰濁中阻)의 경우에는 거담화습(去痰化濕)을 위해 반하백출천마탕(半夏白朮天麻湯), 청훈화담탕(淸暈化痰湯) 등을 사용하게 됩니다.

어지럼증과 경추의 관계

  • 목의 만성통증이 경부의 체성신경(somatic nerve)의 자극을 변화시켜서 어지럼증이 유발됩니다.

  • 평소 잘못된 자세를 유지하고 생활하여 경추가 삐뚤어지게 되면 경추 내부를 지나가는 신경이 압박되고 뇌는 압박이 된 신경의 정보를 받기 때문에 어지러움이 생깁니다.

  •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는 목 부위의 근육으로는 흉쇄유돌근, 상부승모근, 견갑거근, 측두근 등이 있습니다.

  • 바를정한의원은 어지럼증과 경추와의 연관성 이론에 따라 어지럼증 질환에 맞는 경추부 추나요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1)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적 문제

정신적 스트레스는 대뇌 안에서 감정작용에 관여하는 ‘변연계’라 하는 부위를 과도하게 흥분시켜 어지럼증을 발생시킵니다. 어지럼증이 계속 지속되면 어지럼증 증상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더욱 심해져 불면, 우울 증상까지 생기게 됩니다.

2) 음식 섭취 및 독소

가공식품과 같이 첨가제, 방부제 등의 화학물질이 들어간 음식, 커피섭취, 음주 등은 한의학적으로 ‘담음’이라 불리우는 찌꺼기 혹은 독소를 쌓이게 하여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 QnA 보기

      어지럼증은 중풍, 뇌졸중과 같은 뇌질환을 의심해봐야 하나요?  

      어지럼증 증상이 발생했을 때 한쪽 팔 혹은 다리의 마비증상 혹은 발음이 잘 안되는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뇌졸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세를 바꾸거나 안정을 취하여도 심한 어지럼증의 강도가 일정하게 유지된다면 중추성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지럼증은 어떠한 질환으로 생기나요?  

      어지럼증에는 여러가지 원인과 질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우선 전정신경염, 메니에르, 이석증과 같은 전정기관 관련 어지럼증이 있을 수 있으며, 뇌졸중, 뇌출혈과 같은 중추신경계 관련 어지럼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전정기관, 중추신경 모두 관련이 없어 여러가지 검사상 이상이 없는데도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기질적 어지럼증이 있습니다.   

      전정신경염의 치료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대개 증상 발생 후 3일 이내 호전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3일 이후에도 일부 증상이 남아있거나, 드물게 재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석증의 치료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일반적으로는 1~2주안에 좋아진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에게는 증상의 일부가 남아서 장기간 불편함을 겪거나 재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를정한의원 오민지, 이진혁 원장님의 근거중심한의학을 향한 활발한 연구활동

어지럼증 한의학 논문

바를정한의원은 근거중심 한의학을 추구합니다.

  증례논문(Case report): 증례논문이란 특정 개별환자에게 수행한 의학적 처치의 과정과 결과를 서술한 보고 논문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증례보고의 대상이 되는경우는 새로운 질환이나 희귀한 질환, 비전형적인 경과를 가지는 질환, 새로운 검사법이나 치료를 적용한 경우입니다. 따라서 증례논문을 근거로 특정 치료법이 치료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담보하지는 않습니다.

  • 한방병원에 내원한 어지럼증 환자에 대한 고찰
    동의생리병리학회지 2015년 제 29권 제 5호 p.378-385

    본 논문은 어지럼증으로 내원한 328례를 대상으로 변증시치, 처방된 한약 등을 비교 분석한 논문이다. 그 결과 호전군과 별무호전군의 분포는 전체 207명 중 호전을 보인 환자는 178명(86.0%), 별무호전이었던 환자는 29명(14.0%)이었다. 말초성 어지럼증 환자에서 모두 어지럼증의 호전이 나타났으며 중추성 어지럼증 환자들 중 호전을 보였던 환자들은 75%로 나타났다. 어지럼증 유형별 한약처방 분포는 한약처방을 받은 244명 중 滋陰健脾湯이 123명(50.4%)로 가장 많았으며, 半夏白朮天麻湯 25명(10.2%), 補中益氣湯가 10명(4.1%) 순으로 나타났다.

  • 청신경초종 수술 이후 어지럼증에 대한 침구 치료 1례
    대한경락경혈학회지 2016년 제 33권 제 1호 p.33-36

    본 논문은 청신경초종으로 청각을 상실한 상태에서 청신경초종 전적출술을 시행후, 안면신경손상을 입은 환자의 어지럼증을 치료한 논문이다. 耳聾, 眩暈, 口眼 斜, 氣力低下 등의 주소증을 한방변증하여 補中益氣湯 合 生脈散, 十全大補湯 加 鹿茸, 人蔘養榮湯 加 鹿茸, 滋陰降火湯加味方, 淸離滋坎湯을 처방하였으며, 眩暈과 氣力低下가 일부 회복되었다.

  • 노인성 어지럼증 환자에 대한 신기환의 증례보고 1례
    대전대학교 한의학연구소 논문집 2011년 제 20권 제 1호 p.65-68

    본 논문은 노인성 어지럼증 환자에게 腎氣丸을 투약하여 유효한 호전을 경함한 1례를 보고한 논문이다. 노인성 어지럼증은 腦髓不足, 腎精不足, 肝精不足 등으로 일어날 수 있는데 六味地黃元은 陰虛證의 대표적인 처방으로 精髓를 補해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처방이다. 신기환을 투약 후 환자분의 Dizziness는 NRS 8 (2/22), → NRS 7 (2/25) → NRS 3 (3/7) → NRS 1(3/11)의 경과를 보이며 호전되었다.

  • 한국인 어지럼증 환자의 최근 4년간 한방 진료 양태
    동의신경정신과학회지 2015년 제 26권 제 3호 p.225-234

    본 논문은 최근 4년간 어지럼증과 관련된 주상병으로 한방 및 양방진료를 받은 환자들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여 어지럼증 환자의 한방 진료에 대한 동향을 살펴본 논문이다. 그 결과 2011년부터 2014년까지 2011년을 제외한 나머지 3년간 어지러움에 대한 한방의 진료건수와 1인당 보험청구비용은 늘어나고 있으며, 양방에 내원한 환자수가 한방에 비해 약 11.9배 많았다.

  • 어지럼증 환자의 MMPI 프로파일 특성과 한의학적 치료효과
    동의신경정신과학회지 2006년 제 17권 제 3호 p.67-75

    본 논문은 다면적인성검사(MMPI)를 이용하여 어지럼증으로 한방치료를 받은 환자 24명을 대상으로 하여 현훈환자의 심리적 특성 및 한의학적 치료효과에 대한 연구를 한 논문이다. 그 결과 현훈환자의 한방치료 전과 후의 VAS 점수를 비교한 결과 10.00(+0.00) 에서 4.13(+3.08) 으로 감소하여 유의한 효과가 나타났다. 체질별 치료 호전도는 태음인>소양인>소음인 순서로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 자음건비탕가미방을 투여한 어지럼증 환자 70례에 대한 분석 및 고찰
    동의생리병리학회지 2010년 제 24권 제 1호 p.171-176

    본 논문은 한의원에 내원한 어지럼증 患者 70명을 대상으로 약물을 투여한 결과 유의성 있는 결과를 얻은 논문이다. 滋陰健脾湯加味方은 전체 어지럼증 환자군 모두에서 DHI, VAS가 유의한 효과를 보였으며 DHI의 경우 기능적, 감정적, 육체적으로 나누는 세가지 측면 모두 유의하게 감소되었다. 滋陰健脾湯加味方은 회전성 어지럼증과 비회전성 어지럼증 두가지 모두 DHI, VAS에서 유의한 효과를 보였으며 DHI의 경우 기능적, 감정적, 육체적으로 나누는 세가지 측면 모두 유의하게 감소되었다.

  • 메니에르 환자 치험 2례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2005년 제 18권 제 3호 p.158-164

    본 논문은 한의학적 치료로 청력 검사상 청력이 개선되었으며 현훈 발작이 줄어든 효과를 얻은 논문이다. 증례 1의 경우 치료 후 현훈증세 감소하여 간헐적으로 나타나며 현훈 발작이 있어도 잠시 지나가는 양상으로 감소하였다. 증례 2의 경우 치료 후 내원전에 발생했던 주1회 가량의 심한 현훈과 구토는 나타나지 않다가, 5회 치료 이후부터는 현훈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은 상태로 호전을 보였다.

  • 메니에르병의 현훈에 대한 한방치험 례
    대한침구의학회지 2004년 제 21권 제 6호 p.269-279

    본 논문은 AAO-HNS 진단기순상 definite Meniere’s disease에 해당하는 환자에 대해 반하백출천마탕과 침으로 유의한 치료효과를 얻은 논문이다. 현훈의 대표적인 원인을 痰이라고 볼 때 痰暈의 대표방으로 반하백출천마탕을 선택하였으며, 2년간의 추적관찰결과 현훈 발작은 두 증례 모두 완전 회복을 보였고, 현훈으로 인한 Functional level scale도 5에서 1로 완전히 좋아졌다.

  • 메니에르 병 치험 1례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2006년 제 19권 제 2호 p.288-295

    본 논문은 메니에르 발병 1년이 경과한 환자가 양방 치료시작 이후에도 여전히 증상을 호소하며 내원하여 한약 및 침구 치료로써 유의한 호전을 보인 논문이다. 발병당시 우측 귀의 청력은 dB42였으며, 3번째 내원시부터 현훈 증상 감소 등 증상의 호전이 보이다가 5번째 내원당시 이명증상이 감소하였고 현훈 증상은 소실되었다. 7번째 내원 당시 이비인후과 청력검사 상 dB27로 정상 청력 판정을 받았다.

  • 메니에르 병 환자의 허실별 치험례 (메니에르 병 환자의 虛實別 치험례)
    대한한방내과학회지 2011년 제 32권 제 1호 p.121-128

    본 논문은 AAO-HNS 진단기준상 Definite Meniere’s disease에 해당하는 환자 2례에 대해 虛實別 한방처치를 통하여 유의한 효과를 얻은 논문이다. 만성화된 재발성 메니에르 병 환자 2례에 대해 虛實別 한방처치를 통하여 청력 손실 없이 발작성 眩暈을 조절하는 양호한 치료 효과를 얻었다.

  • 청심연자탕으로 호전된 메니에르병 환자 치험 1례
    사상체질의학회지 2014년 제 26권 제 3호 p.328-337

    본 논문은 8년 전 메니에르병으로 진단받고 심한 발작성 어지럼증이 1년에 2-3차례 발생하고 청력저하, 이명, 이충만감이 있는 태음인 환자를 燥熱證으로 진단하여 7주간 한의약치료를 시행하여 유의한 호전반응을 얻은 논문이다. 한의약치료 시작 17일 만에 어지럼증과 이명 및 이충만감의 증상이 현저히 호전되어 환자가 자의로 양약 복용을 중단하였고, 이후 4주간의 한의약 단독 치료를 통해 주소증이 해소되었다.

  • 메니에르 증후군 의증의 현훈 환자 1례에 대한 팔체질침을 사용한 증례보고
    동의생리병리학회지 2002년 제 16권 제 5호 p.1079-1083

    본 논문은 8체질 침법과 사상처방을 사용하여 메니에르 증후군 환자의 증상을 호전시킨 증례를 보고한 논문이다. 본 증례는 한달 이상 완고하게 재발되는 현훈이 지속되며, 이비인후과 검사결과 메니에르 증후군 의증으로 진단받은 환자에게 금음체질로 진단하고 금음체질침처방과 태양인 미후등식장탕을 사용한 후 17일간 현훈과 이명의 뚜렷한 감소와 소실을 보였다.

  • 택사탕(澤瀉湯)으로 회전성 현훈과 보행장애 치험 2례
    대한한방내과학회지 2000년 제 21권 제 3호 p.511-514

    본 논문은 회전성 그리고 두부 위치에 따른 현기증 그리고 보행장애를 주증으로 호소하는 환자를 담훈으로 변증하고 택사탕을 주방으로 사용하여 좋은 효과를 얻은 논문이다. 회전성 현훈이 없어지고 정상적인 보행이 가능해지는데까지 소요된 기간은 증례 1은 7일이었고 증례 2는 20일이었다. 따라서 현훈에서 택사탕의 적증은 전정기관장애에서 유발되는 회전성 현훈으로 사료된다.

  • 양성 체위성 현훈 환자 1례에 관한 증례보고
    대한한방내과학회지 2003년 제 24권 제 3호 p.645-650

    본 논문은 양성 체위성 현훈 환자를 습담증저로 변증하고 청열거풍거담시키는 청훈화담탕가미방 및 침으로 치료하여 호전된 치험 1례를 보고한 논문이다. 입원당시 현훈은 하루 2-3회 발생하였고, 눈앞이 캄캄해지면서 쓰러질듯한 느낌이 있었으나, 치료 후 현훈이 소실되고, 우견통, 우협부 결림도 소실하여 퇴원하였고, 이후에도 제반 증상이 호전된 상태로 유지되고 있었다.

  • 한방병원에 입원한 두위 현훈 환자의 임상 분석
    대한한방내과학회지 2011년 제 32권 제 3호 p.371-386

    본 논문은 두위 현훈 환자 70례를 대상으로 비교분석을 통해 유의한 결과를 얻은 논문이다. 분석 결과, 변증시치에 따른 vertigo score 를 비교해보면 담습교저로 변증된 환자 65명의 치료 전,후 vertigo scre 평균은 2.07점에서 0.56점으로, 기혈휴허로 변증된 환자 5명의 경우 2.0에서 0.2점으로 호전되었다. 이를 통해 기혈휴허 현훈의 경우 한방치료를 통해 현훈 증상이 거의 소실됨을 알 수 있다.

  • 담훈으로 변증된 말초성 현훈 환자 5례에 대한 임상보고 : 반하백출천마탕 가감
    동의생리병리학회지 2009년 제 23권 제 1호 p.263-268

    본 논문은 담훈으로 변증한 말초성 현훈 환자 5일을 대상으로 현훈과 오심이 심한 발병 초기에 치담과 더불어 평간설열의 작용을 강화한 반하백출천마탕 가미방을 증심으로 침치료를 병행하여 좋은 결과를 얻은 논문이다. 치료 이후 꾸준히 임상증상이 호전하여, 증상이 소실 또는 거의 소실된 상태로 외래 추적 진료 상에서도 소실상태가 계속 유지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양성 돌발성 체위 현훈으로 이행된 급성 전정신경염 환자의 한양방 협진 치료 1례
    대한한방내과학회지 2016년 제 37권 제 2호 273-282

    본 논문은 특발성 양성 돌발성 체위 현훈에 비하여 치료가 어려운 경우에 해당하는 급성 전정신경염에서 이행된 양성 돌발성 체위 현훈 환자에게 한양방협진 치료를 시행하였고 현훈, 오심, 구토, 보행장애, 안진에 관한 유의한 호전 효과를 보인 논문이다. 본 증례의 환자는 1차 입원시 반하백출천마탕을 투여하여 현훈 및 두통개선에 효과가 있었으며, 2차 입원 당시에도 반하백출천마탕과 형방지황탕을 병행투여하여 증상개선이 있었다.

  • 심한 현훈을 동반한 돌발성 난청 치험 1례
    대한외관과학회지 2013년 제 26권 제 2호 p.98-108

    본 논문은 발병 후 17일간의 양방치료에 별무호전하며 심한 현훈을 동반한 全聾形 돌발성 난청 환자 1명을 한의학적으로 虛聾, 虛暈으로 변증하여 치료한 논문이다. 난청과 현훈의 치료를 목표로 補中益氣湯加味을 투여 후, 이폐색감과 이중청의 치료를 목표로 聰耳湯加味을 투여하였으며, 현훈은 한방치료전 VAS 9~10에서 치료 후 VAS 2~3으로 호전되었으며, 청력회복정도는 치료전 0점에서 치료 후 6점으로 호전되었다.

  • 영계출감탕 투여로 치료된 양성 돌발성 체위성 현훈 환자 치험 3례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2010년 제 23권 제 2호 p.210-217

    본 논문은 양성 돌발성 체위성 현훈(BPPV)환자 3명에게 苓桂朮甘湯을 투여하여 유의한 효과를 얻은 논문이다. 자세의 이동 및 변화, 즉 두위변화가 있을 시 급진적이고 격렬하게 어지러움 증상을 호소한다는 특징과《傷寒論》에서 起則頭眩 즉, 체위 및 두위의 변화로 인한 어지럼증에 대한 조문이 苓桂朮甘湯 조문에만 있다는 점을 착안하여 양성 돌발성 체위성 현훈 (BPPV)환자 3명에게 苓桂朮甘湯를 투여하였다.

  • 사암침 소장정격을 이용한 Meniere’s disease의 발작성 현훈 치험 1례
    대한한의진단학회지 2012년 제 16권 제 1호 p.35-44

    본 논문은 LA 소재 양방병원에서 Meniere’s disease로 진단받은 환자를 5회 통원치료한 필리핀계 64세 여자 환자에게 사암침 소장정격을 포함한 한의학적인 치료 방법으로 1회 치료후부터 뚜렷한 호전을 보인 예를 보고한 논문이다. 본 증례 환자에게 사암침 소장정격을 시술하여 메니에르씨 증후군 주요 증상인 발작성 현훈을 포함하여 구역감,내이 분비물 감소등의 뚜렸한 치료효과를 얻었으며, 본 증례 환자에게 영계출감탕을 투여하여 혈당저하의 현저한 효과를 도출하였다.

  • 귀비탕가미방 복용 후 호전된 양성 돌발성 체위성 현훈 환자 1례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2008년 제 21권 제 2호 p.198-205

    본 논문은 양성 돌발성 체위성 현훈 환자에게 귀비탕가미방 투여 및 침치료, 수기치료로 양호한 치료 효과를 얻은 논문이다. 12일간의 치료 후 회전성 어지러움 및 오심, 현훈에 대한 두려움, 두중감이 모두 소실된 환자로, 지속적인 탕약 복용 및 침치료, 수기치료로 이후 계속하여 증상이 완화되었다.

  • 양성 발작성 자세변환성 현훈(Benign Paroximal Positional Vertigo, BPPV)으로 의심되는 현훈증 환자를 자음건비탕(滋陰健脾湯) 가미방(加味方)과 Dix-hallpike Maneuver로 치료한 치험 1례
    대한한방내과학회지 2000년 제 21권 제 1호 p.181-184

    본 논문에 따르면 현훈의 여러원인 가운데 기혈허손에 의한 허훈, 특히 40대 이후에 다발하는 양성 체위성 자세변환성 현훈의 경우 자음건비탕 투여와 이석 재배치 수기를 동시에 실시했을때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었다. 본 증례에 사용한 처방인 자음건비탕은 심비허겁으로 기혈허손하고 담음을 겸한 현훈을 치료하는 처방으로 신경이 약한 허약자의 허훈에 적합한 처방이다.

  • 담훈으로 변증된 양성 돌발성 체위성 현훈의 치험 4례
    동의생리병리학회지 2009년 제 23권 제 3호 p.734-739

    본 논문은 현훈을 비롯한 환자들이 호소하는 증상이 습담중저형 현훈으로 변증되면서 양성 돌발성 체위성 현훈으로 진단되는 환자를 담훈으로 보고 증상에 따른 한방치료를 하여 증상이 호전된 논문이다. 현훈과 그 와 동반되는 증상인 오심 및 심와부 비색감과 같은 소화기 장애 증상이 담훈으로 진단되면 한방치료를 시행하여 빠른시간 내에 증상의 호전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어지럼증, 이명난청 한방치료는 바를정한의원에서

오민지 원장       OH MINJI, K.M.D

약력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의
2017 네이버 지식인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상담한의사 선정
대한안면학회 학술이사
한의학 석사
세명대학교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수련의 과정 수료
세명대학교 한방바이오산업 임상지원센터 연구원
전 소람한방병원 진료원장
대한한의학회 정회원
대한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 정회원
대한약침학회 정회원
한국중경의학회 정회원

논문, 서적
‘말초성 안면마비 후유증 환자 치험 3례’ 대한한방내과학회 2015 추계학술대회 논문발표
‘구안와사 후유증 한방해결’ 저자
‘구안와사 9인9색’ 공동저자

托裏消毒飮 함유 외용제의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임상적 연구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제24권 제3호 통권46호
달팽이 점액이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피부장벽 회복에 미치는 영향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제23권 제3호 통권43호
벌유충 분말 서플리먼트의 이명에 대한 임상적 연구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제25권 제2호 통권48호
아토피 피부염 환자에 대한 위약 대조 시험법에 의한 ‘Atomento solution & cream’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단일기관, 무작위배정, 이중맹검, 위약대조, 비교 임상연구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지 2009년 제22권 제3호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의란?

어지럼증 한의원 중에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의는 많지 않습니다.

한의사가 된 후에, 다시 4년간의 전문수련과정을 마치고 엄격한 기준요건의 전문의 자격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의가 될 수 있습니다.
한방 전문의가 되기 위해서는 보건복지부에서 지정한 전문병원에서 4년동안 전문수련의 과정을 거쳐야 하며
병원 수련과정 동안 해당 전공과목에 대해 더욱 집중적으로 임상경험을 쌓고, 심화된 전문치료법을 습득하게 됩니다.
쉽게 생각하시면 의사들 중에 내과, 외과, 피부과 등 각 과목별 전문의가 있듯이 한의사들 중에서도 8개 전문과목의 전문의가 있는 것입니다.
(다만, 한의사 전문의는 매우 소수의 인원이 배출되고 있어 일반의에 비해 그 비율이 매우 적습니다.)
그 중 눈질환, 코질환, 귀질환 등의 이비인후과를 전공으로 하는 것이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의’ 입니다.
바를정한의원 오민지 원장님은 이명, 난청, 어지럼증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많은 중증 환자분들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확인하세요. 이명, 난청, 어지럼증을 진료과목으로 하는 병원은 많습니다. 그중에 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의는 많지 않습니다..

언론과 방송에서 주목을 하는 바를정한의원

일요서울

 바를정한의원 이명 언론보도 보러가기

일요서울

바를정한의원 이명 언론보도 보러가기

일요서울

바를정한의원 언론보도 보러가기